티스토리 뷰

일전에 스위치의 STP(RSTP) 를 이용한 TRUNK 구성 및 활용 예시 (실제 적용된 configuration 포함) 에 대하여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렇게 L2 STP는 TLS 구간 전용회선을 전송장비 등의 도움을 받지 않고 VLAN 기술의 IP망만을 이용하여 손쉽게 서비스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L2 망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하는 중 링의 OPEN 등의 감지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Traps 설정의 한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2 STP 링 OPENSTP 또는 RSTP 링의 OPEN 감지

그것은 망의 감시를 위하여 L2 VLAN에 IP를 설정해 둔 결과 TRUNK 라는 emerge 된 포트를 NMS에 등록하기 때문에 SNMPc 또는 Whats Up 등의 NMS 툴을 이용하여 복수의 링크의 Down 감지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Sysmaster (시스마스터) 등의 장비의 물리적 포트를 감시할 수 있는 툴도 존재함을 알려드립니다.

거두절미하고 일반적인 L2 STP 링에서 링크(L1/L2 계층)의 Down 등을 감지하여 특정 SNMPc NMS로 TRAP(트랩)을 던져줄 수 있는 명령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nmp-server enable traps stpx
snmp-server enable traps bridge
snmp-server host 192.168.1.1 [string] stpx bridge

 

위 3줄의 명령으로 STP에 대한 트랩을 활성화 하였으며, 또한 브릿지 계층에 대한 트랩도 enable 하였습니다.

세번째 줄의 snmp-server host 명령의 stp와 bridge에 대한 옵션을 정의하여 SNMPc 등의 트랩을 수신할 수 있는 특정 NMS 툴이나 Syslog 등으로 트랩 메시지를 전송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게 되며, 각 장비 제조사에서 설정된 Traps 메시지의 설정에 따라 SNMPc 등에서는 해당 트랩을 수신하여 화면에 출력해 주게 됩니다.

보통은 'Topology Change', 'New Root' 등의 장비의 물리적 변화에 대한 L2 Layer 까지와 관련된 내용을 화면에 뿌려주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L2 STP 링에 대한 OPEN 등의 감지를 위하여 특별한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NMS에서 감지할 수는 있지만 뭐 그닥 필요한 모니터링 방법은 아닌 듯 합니다.

네트웍 관리자 또는 IP망관리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