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원시적인 시스템들은 1시스템에 대해 1서버의 형태로 설치되어 왔으며, 1대의 서버에서는 1개의 서비스만 구동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서버팜 또는 IDC 등에서 사용하는 소비전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그에 따른 대기 온도 변화까지 초래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과 시스템 자원의 절약, 자원의 재분배 및 가상화를 통하여 시스템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가장 유명하고 가장 강력하여 활용도 높은 VMware 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설치될 버전은 VMware Workstation 6 ACE Edition 으로 제품은 유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평가판을 이용해 테스트 해볼 수 있겠습니다.

설치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초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환영 메시지와 함께 프로그램은 저작권법 및 국제법에 귀속되어 있다고 하니, 불법 소프트웨어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옵션과 Custom 옵션이 있으며, 전문가가 아닌 이상 특별한 옵션을 지정하지 않고 Typical 을 눌러 넘어갑니다.

VMware가 설치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Program Files\ 내에 설치됩니다.

단축아이콘에 대한 옵션으로 바탕화면, 프로그램폴더, 빠른실행 툴바를 선택하여 실행아이콘의 위치 및 여부를 결정합니다.

설치할 준비가 되었으며,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과정은 시스템 성능에 따라 다르며 약 3~4분 정도가 소요되겠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회사, 시리얼 넘버 (Serial Number)를 입력합니다.

자,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종 설치 후 VMware 웍스테이션 ACE Edition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여기서 File - New - Virtual Machine (Ctrl+N) 을 선택하여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


자, 이제 가상 머신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으며, 현재의 시스템에서 VMware를 통하여 제2, 제3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가상머신을 통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으며, 동일한 cpu/memory 자원을 공유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서버를 구축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VMware Virtual Machine 을 통하여 리눅스 계열 중 선호도가 높은 센토스(Centos) 리눅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