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결합 상품들을 판매하는 ISP나 SP, 그리고 MSO 등에서는 자신들의 전용회선을 이용하여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인터넷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하며 동시에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에 부흥하고 있죠.

그러한 인터넷 전용회선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 QoS (Quality Of Service) 입니다.

특히 인터넷전화에 대한 트래픽에 대한 대역폭 보장, 우선순위 보장 등에 가장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인터넷이 빨라도 인터넷전화가 뚝뚝 끊기거나 잡음이 생겨버리면 엉망이 되는 것이죠.

아래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End 단 Edge 스위치 중 라오넷 (Raonet) QoS 라우터와, 유비쿼스 (Qbiquoss, 로커스) 스위치의 인터넷전화에 대한 대역폭 및 우선순위를 보장해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oS 의 한 부분이라고만 생각하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1. 라오넷 (SER350, SER700)


라오넷 라우터가 출시되었을 때 QoS 가 지원되는 L3 스위치라는 점에서 아주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웹으로 ip별 사용량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으며, ip 및 arp 등의 호스트 별로 여러가지 제어가 가능했기 때문이죠.

현재도 패킷 분석 등이 가능한 End 급 L3 스위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전화를 수용하고 있을 때 QoS 를 지원하도록 셋팅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오넷 QoS 라우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전화에 대한 정책 (voip) 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전화의 트래픽 보장을 위한 정책으로 라오넷에서는 미리 이러한 규칙을 만들어 두었던 것이죠.

아마도 udp 정책 중 5060, 6060, 1720 등의 인터넷전화 관련 포트를 모아놓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셋팅을 보시게 되면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합니다.



!
ip access-list voip
 permit udp any any voip
!
class-map voip
 match access-group voip
!
policy-map voip
 class voip
  bandwidth 500 2000
!


Cisco 나 다른 여타 스위치 또는 라우터에서와 마찬가지로,

ACLs 을 만들고,

Class-map 으로 매칭을 시켜주고,

최종 Policy-map 으로 세부 정책을 지정해 줍니다.

아래는 L3 interface 에 직접 정책을 지정해 놓은 셋팅입니다.

!
interface vlan108
 ip address x.x.x.x/25
 service-policy voip
!


적용 후 확인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적용되는 패킷은 카운트되어 표시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라오넷#show policy-map

Policy Map voip
                                 Bandwidth (Kbps)  Prio Queue
  Class-map                      Guarantee Maximum rity limit
  class-default                         16     max   3*   100
  voip                                 500    2000   3*   100


실제로 적용된 사례와 확인하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class-default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른 모든 패킷은 최소 16Kbps 에서 최대 MAX 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voip 로 정해진 패킷은 최소 500Kbps 에서 최대 2,000Kbps 까지 대역폭을 보장받게 되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 토마호크컴퓨터닷컴

 

2. 유비쿼스 (P408FG, P4124XG, P7124XG, P7024XG, P8724XG, P8824XG)

flow-rule 형식으로 지정된 P7000 Series 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CoS 방식도 엄연한 QoS 이기에... 지금부터 설명하는 내용에 딴지는 걸지 말아 주세요~^^;
!
flow-rule voip classify ip any any dscp 46
flow-rule voip match queuing-parameter 7
!
policy-map filter flow-rule voip
!

flow-fule 로 voip 라는 이름을 만들었으며 모든 방향의 ip 패킷에 대하여 유비쿼스에서 정해진 dscp 46 넘버에 큐잉 파라미터 7 우선순위를 지정해 준 것입니다.

큐의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인터넷전화의 패킷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실제로 적용된 L3 인터페이스 입니다.

!
interface vlan1
 ip address x.x.x.x/25
 service-policy filter
!

거의 모든 정책은 inbound 방향으로 적용이 되며, 이 Policy-map 역시 inbound 로만 적용이 되므로, 상위국으로 향하는 업링크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도 정책을 적용해 줘야 양방향 QoS 가 수립되는 것입니다.

유비쿼스# show flow-rule 

   < flow table >
flow-rule voip classify ip any any dscp 46
          voip mode keep-l2-cos
          voip match queuing-parameter 7

   < policy table >
policy-map filter profile l3default
           filter flow-rule voip

-----

네트워크 관련 글을 올리려고 하니 머리가 아파져서 조금 힘이 드네요~^^;;

이제부턴 전문자료들도 조금씩 포스팅 해보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