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우분투 컴터를 켜서 공부 좀 하려고 했.........으나......

 

GNU 선언문에 다시금 감탄하여 끝까지 통독을 했다... -,.-ㅋ

 

다들 아시겠지만 GNU선언문을 다시한번 상기하셨으면 합니다~^^

 

GNU 선언문(GNU Mainfesto)


Copyright(c) 1989, 1991 Free Software Foundatiion, Inc.


이 문서 그대로를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든 복사하거나 배포하는데 있어서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기만 하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문서의저작권과 허가권에 대한 명시가 이류어져야 하며, 배포자는 배포받는 사람이지금과 똑같은 사항을 지킨다면 그 또한 얼마든지 다시 배포할 수 있다는것을 허용해야 한다. 수정 버젼은 만들어지지않을 것이다.


GNU 선언문(GNU Mainfesto)


이 문서 그대로를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든 복사하거나 배포하는데 있어서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기만 하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문서의저작권과 허가권에 대한 명시가 이류어져야 하며, 배포자는 배포받는 사람이지금과 똑같은 사항을 지킨다면 그 또한 얼마든지 다시 배포할 수 있다는것을 허용해야 한다. 수정 버젼은 만들어지지않을 것이다.

  

아래의 GNU 선언문은 GNU 프로젝트의 시작 초기에 리차드 스톨만씨가 동참과지원을 호소하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 처음 몇년간은 발전에 발맞추어 조금씩수정되었지만, 지금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보았으므로 더이상 수정하지않고 그대로 놔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 이후로 우리는 다른 문구를 썼으면 일어나지 않을 만한 몇가지 일반적인오해의 소지가 있는 문구를 발견하게 되었다. 1993년의 주석으로 이러한 점들을분명히 하고있다.


GNU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GNU 게시판을 참고하길 바란다. 왜냐면그 목록이 너무 길어서 여기에 포함 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GNU란 무엇인가? GNU는 유닉스가 아니다!! (Gnu's Not Unix!)

GNU는 "Gnu's Not Unix"를 뜻하는 것으로, 그것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기 위하여 지금 만들고 있는 완벽한 유닉스 호환시스템의 이름이다. 이 단어의 선택은 잘못 되었다. 말하려는 의도는 GNU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허가권에 대하여 아무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것이였다. 하지만, 단어가 이 뜻을 명확히 전달하지 못했다. 사람들은 종종GNU를  복사하는 항상 조금, 또는 아예 돈을 받지 않고 배포되어야한다고 해석해 버린다. 그런 의도가 아니였다. 후반부에 가면 선언문에서는 배포서비스를 통해 수입을 올리는 기업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나는 자유(freedom)라는 측면에서의 free와 가격(price)측면에서의 free를조심스럽게 구별해야 할 것을 느꼈다. 자유소프트웨어는 배포와 수정의 자유를가진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물론, 어떤 사용자들은 아무 비용도 들이지 않고복사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고, 다른 사람들은 돈을 지불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기금이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에 사용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중요한 사실은 복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다른사람과 공유해도 좋을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몇몇의 자원 봉사자들이나를 돕고 있다. 시간, 돈, 프로그램, 장비의 지원이 매우 필요하다.


우리는 문서 형식기로 TeX를  사용할 것이며, nroff도 여전히 사용될 것이다.

또한  X 윈도우 시스템도 사용할 것이다. 이런 후에 Common Lisp, Empire, 스프레드시트 등과 수많은 다른 프로그램을 온라인  문서를 포함하여 추가할 것이다. 우리는 결국 일반적인 유닉스 시스템의 모든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편집명령을 작성하기 위한 리스프를 갖춘 Emacs 문서 편집기, 소스 수준의 디버거, yacc 호환 파서 생성기, 링커 등 35개  가량의 유틸리티를만들어 왔으며, 쉘(명령어 번역기)은 거의 완벽한 수준에 이르렀다. 최적화된  포터블 C 컴파일러가 새로이 제작되었으며, 이번 해에 배포될 것이다. 이미 처음의  커널이 있기는 하지만 유닉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양들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커널과  컴파일러가 완성되면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한 GNU 시스템을  배포할 수 있을 것이다.


GNU는 유닉스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지만  유닉스와 동일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다른 운영체제에서의 경험을 살려 가능한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향상을 꾀했다. 특히 긴 파일명을 쓸 수 있게 하고, 파일 버전 넘버를 달고, 견고한 파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터미널 비의존적인 디스플레이 장치를 만들 계획이며 최종적으로 몇 개의  리스프 프로그램과 일반적인 유닉스 프로그램이 한 화면을 나누어 쓸  수 있는 리스프 기반의 윈도우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C와 리스프 두 가지를 다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UUCP, MIT Chaosnet, 인터넷 프로토콜을 지원할 것이다.


GNU는 본래 가상메모리를 가진 68000/16000  계열의 컴퓨터를 겨냥하고 제작되었다. 그 까닭은 그 기계들에서 GNU를 가장 쉽게  작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작은 컴퓨터에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심각한 혼돈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GNU'가 이 프로젝트를 지칭할 때는 반드시 'G' 를 발음해 주기 바란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리차드 스톨만이란 사람이며 Emacs 에디터의  고안자이다.

나는 컴파일러, 에디터, 디버거, 명령어 해석기, 시분할체제와 리스프머신 운영체제에 관해 광범위한 작업을 해왔고, ITS에서 터미널 비의존적인  출력장치를 개발했다. 그런 다음 리스프 기계를 위한 견고한(crashproof) 파일 시스템 하나와 두 개의  윈도우 시스템을 구현했고, 지금은 세 번째 윈도우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이것은 GNU는 물론 다른 많은 시스템에 이식될것이다.



왜 GNU를 만들어야만 했는가?

어떤 프로그램을 좋아한다면 당연히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 황금률(대우받고자 하는 데로 대하라)이라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사용자를 각각 구분하고, 그들 위에 군림하고, 사용자 서로가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것을 막고자 한다. 나는 이런 식으로 사용자 간의 결속이 깨지는 것을 거부한다. 나는 올바를 양심으로 비공개 협정이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협약에 서명할 수 없다. 여러 해 동안 인공지는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그러한 경향과 다른 박정한 일들에 저항해 보았지만 결국에는 그들의 승리로 끝나고 말았다. 내 의지에 역행하는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연구소에 나는 더 이상 머무를 수가 없었다. 내가 계속해서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도 작업을 해나갈 수 있는 충분한 공개 소프트웨어의 본체를 만들 결심을 했다.

   

유닉스와 호환성을 가지는 이유


유닉스가 이상적인 체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제법 쓸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유닉스 체제의 골자는 훌륭한 것이며, 나는 유닉스의 장점을 해치지 않고도 부족한 점을 메꿀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리고 유닉스와 호환을 가지면 다른 많은 사람들이 적응하기에도 편리할 것이라 생각했다.


GNU를 사용하는 방법


GNU를 사용하는 데 지역적인 제한을  받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GNU를 수정하고 배포 할 수 있지만 어떤 이도 GNU가 보다 널리 배포되는 것을 제한할 수 없다. 즉, 변경한 내용을 독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나는 모든 버전의 GNU가 공개된 채로 남아 있기를 보장받고 싶은 것이다.


많은 다른 프로그래머들의 동참을 바라는 이유


나는 그 동안 GNU에 흥미를 느끼고 돕고자 하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을 찾을 수 있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상용화된 것을 불쾌하게  생각한다. 이렇게 함으로 해서 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프로그래머들이 서로를 동지로 느끼기보다는 투쟁해야 할 대상으로 느끼게 된다.


프로그래머들 사이에 우정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은 프로그램을 나누는 것이다. 이제는 전형적인 핵심으로 여기는 마케팅 협정은 프로그래머들이 친구로서 다른 프로그래머를 대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구입한 자는 우정과 준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 물론 자연적으로 많은 이들이 우정을 보다 중요시한다. 그러나 법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든 편한 마음을 가질 수 없다. 그들은 냉소적이 되어 프로그래밍은 단지 돈을 버는 수단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독점적인  프로그램들 대신 GNU를 사용하게  되면 우리는 모든  이에게 온정을 가질 수 있으며 법도 준수하게 된다. 게다가 GNU는 영감을 주는 예와 다른 이가  우리와 나누는 일에 동참하도록 고무하는 깃발 노릇도 한다. 이는 우리가 상용 프로그램을 쓸 때는 느낄 수 없는 조화로운 느낌을 갖게 한다. 나와 대화한 프로그래머들 중 거의 반 정도는, 이것은 돈이 대신할수 없는 중요한 행복이라는 데 공감했다.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나는 제조업자들에게는 기계와 돈을, 개인들에게는 프로그램과 노동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한다.


컴퓨터를 기증해서 기대할 수 있는 중요한 점은 GNU가 머지않아 그 기계에서 작동할 것이란 점이다. 기증된 컴퓨터는 완전해질 것이며,  따라서 시스템을 사용할 준비를 모두 갖추게 되어 파워와 효율을 과대포장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나는 GNU를 위해  시간제로 일하기를 갈망하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을 찾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그러한 시간제로 배치된 작업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일은 매우 어려웠다. 독립적으로 쓰여진 부분들은 함께  동작하지 않았다. 그러나 특정한 작업인 유닉스 시스템은 개별적인 설명이 포함된 백여 개의 유틸리티를  포함한다.


대부분의 인터페이스 사양은 유닉스에 호환되도록 맞추어진다.  만약 각각의 프로그래머가 유닉스 유틸리티 한 개를 유닉스에  호환하도록 재 구현하고 본래의 유닉스 시스템에서 충분히  작동하게 할 수 있으면, 이것들은 함께 묶어 놓아도 올바르게 작동할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예기치 못했던 문제를 야기시킨다 해도 전체적인 구성요소들을 통합하는 작업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커널을 만드는 작업은 세밀한 대화가 필요할  것이며, 소수의 호흡이 잘 맞는 집단이 적당할 것이다.)

만일 내가 금전적인 지원을  얻는다면, 약간의 인원을 전시간 또는 시간제로  고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머  수준의 높은 봉급을 줄  수는 없겠지만, 돈이 가지는 것만큼  공동체 의식을 정립하는 일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것이다.


모든 컴퓨터 사용자가 이득을 얻게 되는 이유


일단 GNU가 작성되니까, 마치 공기처럼 모든 사람들이 훌륭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단지 모든 이에게 유닉스 저작권에 대한 비용을 덜어주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의미를 가진다. 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드는 노력이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것을 피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대신 절약된 노력은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될 것이다.


완벽한 시스템 소스가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시스템에 변화를 주고자 한다면 언제든지 스스로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적당한 프로그래머나 업체에게 의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용자들은 더 이상  프로그램 소스를 가진 프로그래머나 회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될 것이며 독자적으로 수정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시스템 코드를  배우고 향상시키도록 장려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 컴퓨터 연구소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그 소스가 공개 전시되지  않으면 시스템에 설치하지 못하게 하는  정책을 쓰곤 했다. 실제로 어떤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이 정책을 고수했다. 나는 이것에서  커다란 영감을 받게 되었다.

결국에는 누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소유하고 있으며, 누구에게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할 것인지 아닌지를 고려하는 제비용은 상승하게  될 것이다.


복사 라이센스를 포함하여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지불을 준비할 때는 언제나 개인이 지불해야 할 돈이 얼마인가를 알아내야 하는  필요성을 통하여 사회에많은 비용을 야기시킨다. 그리고  오직 경찰당국만이 모든 사람이 그것을 따르게 하도록  힘을 행사할 수 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공기를 생산하는 우주  정거장을 생각해 보자. 이런 경우 각각의  개인은 자신이 호흡하는 공기에 대해 리터  단위로 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호흡하는 공기의 양을 계측하기  위해 메터기가 달린 방독면을 밤낮으로쓰고  있어야 한다면 그런 방식은 타당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TV카메라는  당신이 마스크를 벗는 불법을 행하는지 어디서나 지켜보아야 할 것이며, 이것 보다는 사람수에 따라 일정한 세금을 부과하고  마스크를 벗어 던지는 것이 현명하다.


프로그램의 일부 혹은 전체를 복사하는 행위는 프로그래머에게 있어서는 숨을 쉬는 것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일이며, 생산적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마땅히 공개되어야 한다.


몇가지 GNU의 목표에 대한 반대 의견


   ......................................................................

   : "무료라면 아무도  그것을 쓰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무료라는 것은  :

   :  어떠한 지원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 "당신은 그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는 대가로 이에      :

   :   관한 비용을 부과해야만 한다."                                    :

   :....................................................................:

  만약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고서 GNU에 대한 서비스를 받기 희망한다면, GNU를 무료로 얻은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도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실제 프로그래밍  작업과 단순 관리 작업을 구별해야 한다. 

전자는 때때로 소프트웨어 판매 회사에게 의존할 수가 없다. 만일 당신의 문제가 충분한 사람에 의해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회사는 잊어버리라고 말할 것이다. 만일 당신의 사업이 지원에 대한 의존이 필요하다면, 가능한 필요한 모든 소스와 도구를 갖춰야 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할 수 있으며, 이것은 다른 어떤 사람의 자비를 받는 것은 아니다. 유닉스 상에서 소스의 가격은 대부분 고려되지 않으며, GNU는 더 쉬울 것이다. 이것은 여전히 유능한 사람이 필요 없을 수는 있으나, 배포에 따른 비난을 할 수 없다. GNU는 모든 세계의 문제를  제거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그 중 하나이다.


한편, 컴퓨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용자들은 여전히 단순한 관리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일은 사용자 스스로 능히 처리할 수 있는 종류의 일이지만  그들은 그러한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서비스들은 단순한 수작업이나 복구 서비스를 지원하는 회사들이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고, 그에 대한 서비스를  받는 방식을 받아들인다면, 제품을 무료로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가격과 질적인 면에서 모두  완벽을 기할 수 있을 것이며, 사용자들은 어떤 특정한 업체에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는 사람들은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프로그램을 쓸 수 있을 것이다.


   ...............................................................

   :  "광고를 하지 않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없을  것이며,  :

   :  그러기 위해서는 필히 프로그램에 가격을 매겨야 한다."       :

   :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광고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

   :.............................................................:


GNU 같은 프로그램을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에는 무료, 혹은 극히 적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정보 전파 방식이있다. 그러나 광고를 하는 것이 보다 많은 마이크로 컴퓨터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일지도 모른다. 만일 실제로 이런 것이 사실이라면, 복사와 배포를 하는 데  돈을 받음으로써 능히 광고와 그 외의  부수적인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식에서는 광고를 보고 배포본을 구입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용자가 광고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반면 많은 사람들이 GNU를  그 친구들을 통해서 구한다면, 이런 종류의 회사들은 성공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GNU를 보급하는 데 광고가 필요한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그렇다고 한다면 무료로 보급되고 있다는 사실이 무료로 알려지는 것을 바라지 않을 만한 이유가 있겠는가?        


   ............................................................

   :      "나의 회사는 경쟁사들에 대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

   :          독점적인(고유의)운영체제가 필요하다."           :

   :..........................................................:       


GNU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경쟁이라는 범주에서 제외될 것이다. 당신의 회사가 우위를 차지할 수 없는 것처럼, 당신의 경쟁사들도 그 점에 있어서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당신과 당신의 경쟁사들 모두 이 분야에서는 별반  이득을 볼 수 없겠지만, 다른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당신의 사업이 운영체제를  판매하는 것이라면 GNU가 마땅치 않게 생각될  것이다.

당신의 사업이 이런 종류가 아니라면  GNU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막대한 비용을  절감해 줄 것이다.


나는 제작자와 사용자들이 GNU의 발전에 기여해  나감으로써 서로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

   :  "프로그래머는 그의 창의력에 대한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지 않은가?" :

   :....................................................................:


보상받을 만한 일이란 사회적 공헌을 말한다. 창의성이란 그 결과물을 사회가 대가없이 사용할 수 있을 때 사회적 공헌이 되는 것이다. 어떤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한 사람이 그에 대해 보상을 받아야만 한다면, 같은 맥락에서 그것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면 그 때는 제재를 받아야 할 것이다.


   ..................................................................

   :   "프로그래머는 그의 창의력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없는가?"   :

   :................................................................:


유해한 수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노동에  대한 보수와 자신의 소득이 극대화되기를 바라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보편화된 수단은 유해한 방법이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에 제한을 둠으로서 돈을 벌어들이는 행위는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범위와 방식을 제한하기 때문에 유해한 것이다. 이는 인간들이 프로그램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전체적인 풍요로움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선량한 시민이라면 자신이 보다 부유해지기 위해 그런 수단을 쓰지 않는다. 그 까닭은 만일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한다면 상호간의 유해한 행위로 인해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는 보다 빈곤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칸트의 윤리학이나 황금률 같은 분명한 것이다. 나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만의 정보를 축적해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여기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 그런 일을 한다면 나는 그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특히, 한 개인의 창의성을 보장받고자 하는 욕구가  일반적으로 전체의 창의성이나 혹은 그 일부분을 저하시키는 행위를 정당화시키지는 않는다.


   ................................................

   :     "프로그래머들의 밥줄이 끊기지 않을까?"   :

   :..............................................:


나는 모든 사람이 프로그래머가 될 필요는 없다고 답하고 싶다. 아마 우리들 대부분은 거리에 나가 인상을 써서 간신히 약간의 돈을 벌어 살아갈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우리는 거리에 나가 인상써서 돈을 번다고 비난받을 필요도 없고,  또한 빈궁해질 필요도 없을 것이다. 우리는 그와는 다른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프로그래머는 소프트웨어를 소유하지 않으면 단  한푼도 벌 수 없다." 라고 질문하는 사람의 독단적인 가정을 받아 들였다는 점에서 오답이라 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런 생각은 극단적일 것이다.


프로그래머가 생계에 지장을 받지 않을 것에 대한 진정한 이유는, 지금과  같은 정도는 아니겠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으로 돈을 벌 방법들이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복사를  제한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사업의  유일한 기본 방침은 아니다.  이런 방침이 보편화된 것은 이렇게 함으로써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들에 의해 이런 방식이 거부되거나  금지된다고 해도, 소프트웨어 사업은 지금까지 흔하지는  않았던 새로운 조직 체계로 전환해 나갈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사업을 한데 묶어 조직화하는 방법은 무궁 무진한 것이다.


아마 새로운 기반하에서의 프로그래밍은 지금처럼 수익성이 높은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변화의 쟁점은 아니다. 지금의 판매 사원들이 그들의 봉급을 버는 방식이 불합리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프로그래머들이 그와 같은 방법으로 소득을 올린다 해도 하등 정당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실제적으로 프로그래머들은 여전히 그들보다  월등히 많은 소득을 올리고 있다.)


   ....................................................................

   :  "누구든 그들의 창의력이 사용되는 방법을 지배할 수 있지 않은가?" :

   :..................................................................:

"인간 생각의 쓰임새를 지배하는 것"은 실제적으로는 그의 인생을 지배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인생을 보다 어렵게 만들곤 한다.


지적 소유권에 관해 상세하게 공부한 사람들(변호사  등)은 그 자체로서 완벽한 지적 소유물은 없다고 말한다. 정부가 인정하는 추상적인 지적 소유권들은 특정  목적을 위한 특정 법률 조항으로부터 발생한 것이다.


예를 들어, 특허제도는 발명가가 그의 고안품의 세부  사항을 공개하는 것을 장려하고자  설립된 것이다. 그 목적은  발명한 사람을 돕기보다는 사회를  돕기 위한 것이다. 시간의 측면에서  보면, 특허가 갖는 17년간이  유효기간은 기술이 발전하는 비율과  비교해서 특허권 계약에 드는 비용과 노력은 작다고 보기 때문에, 특허권은 일반적으로 그다지 해악 하게 작용하지는 않는다.

또한 그것은 대부분의 개인들이 특허를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지는 않는다.


고대에는 저작권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그 시대에 작가들은 빈번하게 다른 이의 작품 상당량을 실제의(허구가 아닌)작품에 복제하기도 했다. 이런 작업들은  유용한 것이었으며, 비록 그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작품이 계속해서 전수되는(존재해  나가는)유일한 방법이었다. 저작권 제도는 작가 의식을 고취시키고자 급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이 처음 만들어질 때 주로  염두에 두었던 책의 범주에서 보면, 책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인쇄기를 사용해야만 복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작권은 그다지 해롭지는 않았다.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을 제한하지도  않았다.


모든 지적 소유권은 그것들이 어떻든지 그를 허용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이득이된다고 여겨져서, 사회가 허용할 때만 정당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특정 상황에서든 우리는 "그런 인가를 내주는 것이 정말로 우리에게  유익한가? 어떤 종류의 인가를 내줄 것인가?" 하는 질문을 해보아야만 한다.


오늘날의 프로그램들의 경우는 백여년 전의 책의 경우와 크게 다르다.

프로그램이 이웃간에 손쉽게 복사될 수 있다는 사실, 소스 코드와 목적코드로 구분된다는 점, 읽기 위한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들이 묶여져서, 저작권을 강요하는 사람들이  전체사회에 정신적, 물질적으로 해를 끼치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


   ........................................................

   :    "경쟁함으로써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

   :......................................................:


모범적인 경쟁 방식은  경주(race)이며, 승자에게 상을 줌으로써 주자들이 더욱  빨리 달리도록 장려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본주의가 실제로 이런 방식을 따른다면 이는 바람직한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옹호론자들은 실제로 항상 이런 방식으로 움직인다고 단정짓는 잘못을 범한다. 만일 주자들이 상이 주어지는 이유를 망각한 채 승리에만 집착한다면, 말할 것도 없이 그들은 다른 주자를 공격한다든지 하는 색다른 전략을 찾게 될 것이다. 주자들이 먼저 싸우기부터 한다면, 그들은 결국 모두 늦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독점적이고 비밀에 싸인 소프트웨어는 도덕적으로 먼저 싸우기부터 하는 주자들과 동일하다. 슬픈 일이지만 우리의 유일한 심판은 그다지 공정해 보이지않으며, "매 10야드마다 한 번씩 상대방을 가격할 수 있다."는 규정을 적용하는 정도일 것이다. 그러한 싸움이 있을 때는 그들을 떼어놓고 벌칙을 주어야 하는 데도  말이다.



   .....................................................................

   :  "금전적인 장려가 없다면 아무도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을 것이다."   :

   :...................................................................:


실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분명한 금전적인 장려가 없어도 프로그래밍을 할 것이다. 프로그래밍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저항할 수 없는 매력인  것이며,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능숙한 사람에게 더욱 그렇다. 비록 생활의  기반이 될 가망이 없더라도 꾸준히 계속해 가는 직업적인 음악인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실제로 질문은 비록 일반적으로 많이 제기되지만, 상황에 적합하지 못하다.

프로그래머들의 소득원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단지 수입이 줄어드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올바른 질문은 "금전적인 보상이 줄어들더라도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하게 될까?"일 것이다. 내 경험에 의하면 그렇게 할 것이다.


십년 이상 동안, 세계 정상급 프로그래머들이 인공지는 연구소에서 일했었지만, 그들이 받은 보수는 다른 어떤 곳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적은  것이었다. 그들은 명성이나 감사 같은 다양한 종류의 비금전적인 보상을 받았다.

그리고 창의력은 그 자체 안에 보상이라는 개 념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것이다.


그후 그들 대부분은 이전의 작업처럼 그들이 흥미롭게 생각하는 일을 높은 부수를 받으며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자 연구소를 떠났다.


이 사실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은 부유해지기 보다는 어떤 까닭을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이며, 그런 조건 위에 상당한 보수까지 받을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를 예상하고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보수가 낮은 조직은 높은 보수를 받는 조직과의 경쟁에서 뒤지겠지만, 만일 높은 보수를 받는 조직과는 상호 이동이 없는 완전히 개별적인 집단이라면 그들 나름대로 훌륭하게 활동할 것이다.

   .................................................................

   :  "우리는 프로그래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만일 그들이        :

   :     우리의  이웃을 돕지 말라 하면 우리는 따를 수 밖에 없다."  :

   :...............................................................:  

  당신들은 결코 그런 종류의 요구에 복종해야 할 만큼 절박하지 않다.

명심하라. 열 장정 이 도둑 하나를 막지 못하는 법이다.


   .......................................................................

   :"프로그래머들도 어떤 식으로든 그들의 생계를 꾸려 나가야 하지 않은가?":

   :.....................................................................:

요컨대 이것은 진실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권리를 파는 것  이외에도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이 있다.  현재 사용에 대한 권리를 파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그런 방식으로 프로그래머나  사업자들이 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지, 결코 이것이 생계를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은 아니다. 다른 방법을  찾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다.

여기 여러 가지 예들이 있다.

      

새로운 컴퓨터를 내놓는 제조업자는 새 기계에 운영체제를 이식하기 위한 비용을 지불 하게 된다.


교육, 단순 관리 작업, 지속적인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회사에서도 역시 프로그래머는 필요한 것이다.


사용자의 마음에 흡족하다면  그에 대한 보수를 지불해 달라고  요구하는, 프리웨어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사람들도 있다. 혹은 단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수를 받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이미 이런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났다.


도움이 필요한 사용자들은 사용자  그룹을 결성하고 회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룹은 프로그래밍 회사와 계약을 맺고 회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주문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종류의 발전에 필요한 기금은 소프트웨어 세금으로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컴퓨터를 구입하는 모든 사람들의 가격의 x 퍼센트를 소프트웨어 세금으로 지불한다면, 정부는 그 돈을 소프트웨어  발전에 쓰여지도록 NSF 같은 단체에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 구입자가 개별적으로 소프트웨어 발전에 공헌한  바가 있다면, 그는 세금을 면제받게 될 것이다. 그는 스스로 어느 프로젝트에 기부할 것인지를결정할  수 있을 것이며, 때론 그 결과를 쓸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품고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다. 얼마를 기부하든 지불해야 할 세금 전액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세금의 전체적인 세율은 납세자들이  투표를 해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며,  지불할 액수에 따라 차등 조정될 것이다.


결 론


▶ 컴퓨터 사용자 공동체는 소프트웨어 발전을 지원한다.

▶ 어느 수준의 지원을 할 것인가는 이 공동체가 결정한다.

▶ 자신의 몫이 어떤 프로젝트에 쓰일  것인가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은 이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에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보급하는 것은 더  이상 단지 생계를 위해 고되게 일할 필요가 없는 풍요로운 세계로 가는 한 단계인 것이다. 사람들은 프로그래밍 같은, 자신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일에 시간을 마친 후엔 가족들과 담소한다든지, 로보트를 수리한다든지, 천체를 관측하는 일 따위를 하게 될 것이다.

더 이상 프로그래밍을 생계의 수단으로 삼을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미, 실제적인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체 사회가 부담해야 할 작업의 분량을 많이 감소시켰다. 이중 매우 적은  부분은 단지 프로그래머들의 유희를 위해서 작성되었다. 그 까닭은 비생산적인 활동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기위해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일을 하게  된 주된 이유는 경쟁을  대신할 수 있는 관료정책이며 그와  동일한 부피를 갖는 몸부림인 것이다. 

프리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생산 분야에서  생산력이 낭비되는 것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작업을 해 나가야 하며, 생산성을  위한 기술 습득은 적은 노력으로  가능할 것이다.


GNU GENERAL PUBLIC LICENSE Version 2, June 1991

(GNU 일반대중에 대한 공공적 라이선스)


Copyright(c) 1989, 1991 Free Software Foundatiion, Inc.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위한 라이선스(license)들은 그것을 공유하고 바꾸는 여러분의 자유를 빼앗도록 고안되어  있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GNU의 '일반대중에  대한 공공적 라이선스'(이하  GPL)은 Free 소프트웨어를  공유하고 바꿀 수 있는 여러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의도로 고안되었다. 

그 소프트웨어가 모든  사용자들에게 Free(공짜라는 의미가 아님!)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이 GNU  GPL은 대부분의 FSF(Free Software Foundation)의 소프트웨어와 작성자가 그것을 사용하기로  한 다른 프로그램에 적용된다. 

(몇몇 다른 FSF 소프트웨어는 GNU Library GPL에 의해 다루어진다.) 여러분은 그것을 여러분의 프로그램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가 Free 소프트웨어라고 표현할 때는,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지  가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세히 말하면,  GPL은 당신이 Free 소프트웨어를 주거나 팔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 원한다면 소스 코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당신의 권리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느 누구도 당신의  이런 권리들을 금지한다던가 혹은 당신으로 하여금 권리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은 금지하는 제한을 둔다. 이런  제한들은 당신이 소프트웨어의 복사본을 배포(distribute)한다고 하면, 무료이든  요금을 받든,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권리들을 받는 이에게 주어야  한다.  당신은 또한  그들이 소스 코드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그들에게 그들의 권리들을 말해 주어야만 한다.

우리는 2개의 수단으로 당신의 권리를 보호한다.

⑴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을 인정하는 것과

⑵ 당신에게 소프트웨어를 복사/배포 그리고 혹은 수정할 법적인 허가를     주는 이 라이선스를 줌으로써, 또한  각 제작자와 우리의 보호를 위해서,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Free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기를 확실히 하고 싶다.  만약 소프트웨어가 어떤 사람에 의해 수정되어 다른 사람에게 넘겨졌다면, 우리는 받는이가 그들이 받은 것이 원본이 아님을 알게 하기를 원하고, 그래서 다른 사람에 의해서 야기된  어떤 문제도 원래의 제작자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기를 원한다. 마지막으로, 임의의 Free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특허에 의해서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다. 우리는 Free 프로그램의 재 배포자가 특허 라이선스를 개인적으로 취득하여 그 프로그램을 소유하는 효과를 낳는 위험을 피하기를 원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특허도 모든 이의 자유로운 사용을 위하여 라이선스를 받도록 혹은  전혀 라이선스를 받지 않도록 할 것을 명확히 하는 바이다.

복사, 배포, 그리고 수정에 대한 정확한 항목들과 조건들을 다음에 보인다.


0. 이 라이선스는 그것이  이 GPL하에서 배포될 수 있다고 하는, copyright를   가진  사람에 의해서 넣어진 주의를 포함하는 모든 프로그램이나 저작물에   적용된다. 아래에서 "프로그램"은 이러한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가리키고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작업"이라고 하면 "프로그램" 혹은 저작권법 하에서의   임의의 파생된 작품을 의미한다. 즉 그 프로그램이나  그것의 일부를 그대로  이든 수정을 한 상태이든 혹은 다른언어로 번역된 작품을 의미한다. (여기서   부터는 번역은  제한 없이 "수정"단어에 포함된다고 한다) 각각의 라이선스를   받는 사람은 당신이다.

   복사, 수정, 배포  외의 행동들은 이 라이선스에  의해 다루어지지 않는다.

  그것들은  범위 밖에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행위는 제한을  받지 않고,   그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출력은 그 내용이 그 프로그램(그  프로그램을 실행  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과는 독립적인)에 기반을 둔 작업을 구성한다면   다루어진다. 그것이 사실인지의 여부는 그 프로그램이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1. 당신은 당신이 받은 그대로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의 원본그대로 복사본을   어느  매체라도 복사하거나 배포할 수 있다. 다만 당신이 각각의 카피에   눈에  띄게 그리고 적절하게 적당한 저작권 주의와 보증 거부를 실어야 한다.

  이 GPL과 보증이 없음을 모든 주의에 그대로 두기 바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받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 일반적인 공공 라이선스의 복사를 프로그램과 함께  주기 바란다. 당신은 복사하는 데  드는 물리적 행위에 대한 요금을 받을 수도  있고, 요금을 위하여 보증보호를  제공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당신은   당신의 복사본 혹은 프로그램, 그것의  어떤 일분의 복사본들을 수정할 수   있고 따라서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작업을 만든다. 그리고 이런 수정본 혹은   앞의 1절의 조건하에서의 작업을 복사하고 배포할 수 있다. 단 다음 조건들   모두를 만족해야만 한다.

a) 여러분은 수정된 파일들이 여러분이 그 파일들을 수정했다는 것과 수정의    날짜를 언급하는 중요한 주의들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b)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프로그램이나  그 일부를 포함하거나    거기에서 파생된 것을 당신이 배포하거나 실행할 어떠한 작업에  대해서도    이 라이선스의 조건들 하에서 모든 서드 파티들(third parties)에게 어떠한    요금도 없이 전체적으로 라이선스 되도록  해야 한다.

c) 만약 수정된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실행되었을 때,  상호대화형   (interactive)의 형태로 명령을 읽어 들인다면, 당신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편한 방법으로 이러한 방식(interactive)의  명령을 실행함으로써, 적절한    저작권 주의와  보증이 없다는 (혹은  당신이 보증을 제공한다는)발표를    출력하도록 해야 한다.  또 사용자들이 이러한 조건들  하에서 프로그램을    다시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리고 사용자들이 어떻게  이    일반적인 공공 라이선스의  복사를 볼 수 있는 지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예외: 만약 프로그램 자체가  interactive하지만, 이와 같은 선언을          정상적으로 프린트 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여러분의 작품은    발표를 프린트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요구들은 전체적으로 수정된 작품에 적용된다. 만약 그 작품의 구별   가능한 부분이 프로그램에서 파생되지 않았고, 그것들 자신이 독립적이고    분리된 작품이라고 간주된다면, 이 라이선스, 그리고 그것의 조건들은   여러분이 그것들을  분리된 작품들로 배포하는 경우 그 부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기반을 작품전체의 일부로서  똑같은 부분들을    배포하는 때에는, 전체의 배포는 이 라이선스의  조건들에 있어야만 한다.

  그것은 다른 라이선스를 위한 허락은  전체로 확장될 것이고, 따라서 누가   그것을  작성했는지 상관 없이 각각 혹은 모든 부분으로 확장될 것이다.

   따라서 권리를 주장하거나 여러분의 권리가  여러분에 의해 완전히 작성된   것인가를 논쟁하려는 것이 이 절의 의도는 아니다.  그보다는,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총체적인 작품들 혹은 파생된 것의 배포를 제어하기 위한 권리를   시험하기 위한 것이다. 게다가 프로그램(혹은 그 아류)와  함께 다른 독립  적인 작품을 저장 혹은 배포 매체에 단지 함께  놓은 것은 그 다른 작품을       이  라이선스의 범위에 들게 하는 것은 아니다.


3. 당신은 프로그램을 (혹은 일부분 또는 그것의 아류, 2절 조건 하에서)  오브젝트 코드  혹은 실행 파일 형태로 복사하거나 배포할 수 있다.

  단 1, 2절의 조건들과 다음사항들도 지켜야 한다.


a) 그것과 함께 완벽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소스코드를 함께 실어야 한다.

   소스 코드는 1, 2절의 조건하에서 소프트웨어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매체에 의해  배포되어야함 한다.

b) 그것과 함께 최소 3년은 유효한, 어떠한 서드 파티에게도 완벽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소스 코드를 1, 2절의 조건들 하에서 소프트웨어를 교환할    수 있는 매체로 제공한다는 제안을 실어야 한다. 비용은 소스의 배포에    물리적으로 드는 이상의 것을 받으면 안된다.

c) 그것과 함께 해당되는 소스 코드를 배포한다는 제안에 관해 여러분이 받은    정보를 싣는다. (이 대안은 비상업적 배포에 대해서만 허용이 되고, 여러분이  프로그램을 오브젝트 혹은 실행화일 형태로 위와 같은 제안과 함께 받았을 경우만 허용된다.) 

   작품에 대한 소스코드란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서 선호되는 작품의 형태를   의미한다.  실행 가능한 작품의 경우라면 완벽한 소스 코드란 그것이 포함  하는 모든 모듈들에 대한 모든 소스 코드를 의미한다. 게다가 연관된 인터  페이스 정의 파일들, 컴파일과 실행화일 설치를 제어하기 위한 스크립트들을   의미한다.  하지만, 특별한 예외의 경우로서  배포되는 소스 코드는 실행화일이 실행되는 운영체제의 주요 부분들(컴파일러, 커널  등)자체가 실행 파일을 수반하지  않는다면 부분과 함께 일반적으로  배포되는 것들(소스 혹은   바이너리  형식이건 간에)을 포함할 필요는 없다. 만약  실행 혹은 오브젝트  코드의 배포가 지정된 장소로부터의 복사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라면, 동일한 장소로부터 소스 코드를  배포하는 동등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은 소스코드의  배포로 간주한다. 비록 서드  파티들이 오브젝트 코드와  함께   소스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고 할지라도.


4. 이 GPL하에서  명확히 제공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프로그램을 복사, 수정, 라이선스, 배포, 전송할 수 없다. 위와  같지 않는 프로그램의 어떠한   복사, 수정, 라이선스, 배포, 전송 시도는 무효이고, 자동적으로 이   GPL하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당신의 권리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GPL하에서 당슨으로부터  복사본을 받은 party나, 혹은 복사본을 사용하는 권리는  그들이 완전히 준수하는 한 그들의 라이선스가 끝나지 않는다.


5. 여러분이 라이선스에 사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어떠한 다른 것도 당신에게 프로그램 혹은 파생될 작품을 수정 혹은 배포하는 권리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그램(혹은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어떤 작품)을 수정하거나 배포하는 것은, 프로그램 혹은 그것에   기반에  둔 작품들을 복사, 배포, 수정하는 데  있어서 당신이 그렇게 하겠다 및 라이선스의  모든 항목과 조건을 수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 당신이 프로그램(혹은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어떠한 작품이라도)을  배포할 때마다, 받는 이는 자동적으로 원래의 라이선스 소유자로부터 이러한 항목  들과 조건들 하에서 프로그램을 복사, 배포, 수정하는 라이선스를 받는다.

  당신은  받는 이들이 그들에게 수여된 권리를  사용함에 있어서 더 이상의 제약을 부과할  수 없다. 당신은 이 라이선스로 서드 파티에 의해서 준수하는 것을  강요하는 데 대한 책임이 없다.


7. 만약, 법정의 판결 혹은 특허 침해 혹은 어떠한  다른 이유의 결과로서, 이 라이선스의 조건들과 모순되는 조건들이 여러분에게 부과된다면(법정의 법령, 합의 또는  다른 것에 의해서든), 그들은 이 라이선스의 조건들로부터   당신을 면제해 주지는 않는다. 만약 여러분이 이 라이선스 하의  여러분의 의무와 다른 적절한  의무와 동시에 만족시키면서 배포할 수 없다면, 결과적으로  여러분의 프로그램을 전혀 배포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특허 라이선스가 직접적으로 혹은 당신을  통해 간접적으로 복사본들을 받는 사람들에 의한 프로그램의  로얄티 없이 재배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그것과 이 라이선스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유일한 방법을  프로그램의 배포를 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이 절의 어떠한 부분이라도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부적절하거나 강요할 수 없다면, 그 절의 균형은 적용되기 위한 의도이고, 전체로서의 그 절은 다른 상황들에서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여러분이 어떤 특허들 혹은  다른 소유권 주장들을 침해하도록 하거나, 혹은   이런  주장들의 적절성을 논쟁하는 것이 이 절의 의도는 아니다. 이 절은 GPL규정에 의해  심어진 Free 소프트웨어 배포체계의 완전성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체계의 시종 일관된 적용에 의지하여   그 체계를  통해서 배포된 넓은 범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너그러운  기여를   해 왔다. 그 혹은 그녀가 다른  체계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려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저자/기부자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이 GPL의    사용을 강제할 수 없다.

 

   이 절은 라이선스의 나머지  결과가 되기를 믿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철저  하고 확실히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8. 만약 프로그램의 배포 그리고/혹은 사용이 특허 혹은 저작권 인터페이스에 의해서 특정한 나라들에서 제한이 된다면, 이  라이선스 하에서 프로그램을 놓은 원래의 저작권 소유자는 그 나라들을 제외하는 지리적 배포 제한을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배포는 제외되지 아니한 나라들  사이에서만 가능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 이 라이선스는 그 제한을  마치 이 라이선스의 본문에 쓰여진 것과 같이 수용한다.


9. FSF는 아마 이 GPL의 수정된  혹은 그리고 새로운 버전을 때때로 발행할 것이다. 이러한 새 버전들은 현재의 버전과  정신은 비슷할 것이나, 새로운 문제들과 걱정들을 언급하는 데  있어서 가세한 면에서는 다를  수 있다.

   각 버전은 구별되는 버전  숫자가 주어진다. 만약 프로그램이 그것과 그 후의  버전에 적용되는 라이선스의 버전 숫자를 지정한 경우에는 당신은 FSF에서 발행되는 그 버전 혹은 그 후의 버전에 의한 항목들과  조건들을   따를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만약 프로그램이 라이선스 버전 번호를 지정  하지 않은 경우에는, 당신은 FSF에서 발행되었던 어떠한 버전이라도 선택할    수 있다.

10. 만약 당신이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배포 조건이 다른 Free 프로그램들과 합치려고 한다면, 저자들에게 허락을 얻도록  물어본다.  FSF에 의해 저작권이 있는 소프트웨어라면, FSF에 물어보라.  우리는 때때로 이것에   대한 예의를  만들 것이다. 우리의 결정은 우리의 Free 소프트웨어의 모든 아류들의 자유로운 상태를 보존하는 것과 소프트웨어를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다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두 가지의 목표에 의해 정해진다.


11. 프로그램이 공짜로 라이선스 되어  있기 때문에, 적용가능한 법에 의해 허용되는 정도까지 프로그램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없다. 저작권 소유주, 그리고/혹은 다른 party들이 그 프로그램이 어떠한 종류의 보장도  없이   프로그램을 공급한다는 것을,그것이 표현되었든 혹은 암시적이든,  그들의 글에서 다르게 언급한 때는 제외한다. 프로그램의 질과 수행 능력에 대한 전체의 위험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프로그램이 결함이 있다고 밝혀지면,   당신이  모든 필요한 서비스, 수선 혹은 바로잡는 것의 비용을 떠맡는다.


12. 적용가능한 법에 의해 요구되던가 혹은 글에서 동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사건에서도 저작권 소유자는, 혹은 위에서 허락한 바와 같이 프로  그램을 수정  그리고 혹은 다시 배포한 어떠한 다른 party도 피해에 대한   책임이 없다. 여기서 피해는 프로그램의 사용 혹은 사용에 대한 능력부족  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반적인, 특별한, 우연의 혹은  결과적인 피해를   의미한다.

  (이것은 자료의 손실 혹은 자료가 틀리게 되었다던가 혹은 당신이나 서드   파티에 의해 야기된 손실이나 다른 프로그램들과 함께 작동하는 데 있어서   프로그램의 실패에만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소유자나 다른 파티가   이러한 피해 가능성을 충고받는 경우에도.

   만약 당신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당신은 그것이 인류에게 최대로   유용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것을 모든 이들이   이런 항목들하에서 다시 배포, 그리고 수정할 수 있도록 Free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의들을 프로그램에   붙이기 바란다. 각 소스 파일의 시작부분에 그것들을 붙이는 것이 보증   없음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리는 수단이다. 각 파일은 최소한 "저작권"행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어디에 완전한 주의가 있는 지를 가리키는 것도 가지  도록  한다.



<one line to give program's name and a brief idea of what it does>Copyright(c) 19yy <name of author>

This program is  free software, you can  redistribute in and/or modify it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as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either version 2 of License, or(at your opinion) any  latest version

This  program is  distributed  in  the hope  that  it  will be  useful,  but  WITHOUT ANY WARRANTY, without even the implied  warranty of MERCHANTABILTY or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See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for more details.

You  should have  received  a copy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along with  this program, it not. write  to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675 Mass Ave, Cambridge, MA 02139,  USA.

Also add information on  how to contact you by electronic and  paper mail.

if the program is interactive, make it out put a short notice like this when it starts int an interactive mode.

Gnomovision  version  69,  Copyright(c) 19yy name  of author Gnomvision  comes  with ABSOLUTELY NO WARRANTY, for details type 'show w'The hypothetical commands  'show w ' and  'show c' should show  the appropriate part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Of course,  the commands you use may be called something other than 'show w' and 'show c', they could even be mouse-clicks or menu items-whatever suits your program.

You should  also get your emploer  (if you work as  programmer) or your school,  if any, to sign a "copyright disclaimer" for the program, if necessary. Here is a sample, alter the names.

Yoyodyme, Inc,  hereby disclaims  all copyright interest  in the  program 'Gnomvision'(which makes passes at compilers) written by James Hacker

<signature of Ty Conn>, 1 April 1989

Ty Coon, President of Vice

This  General Public  License does  not permit  incorporation your  program into  proprietary programs. if your  program is a subroutine  library, if this is what  you want to do,  use the GNU Library General  Public License instead of  this Licens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