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대용량 라우터간의 회선연동작업이 활발한 가운데,
라우터와 라우터간 directed한 연결에 관하여는 일반 giga연동과 별반 차이가 없다.

하지만, 거리상의 제약등 어떠한 이유로 인해, 라우터와 라우터 사이에 타사의 전송장비나, 일부 광전송장비가 존재할때에는, 이를 만만히 봐서는 안된다.

A쪽 라우터가 down되되라도, 상대편 라우터는 아예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up상태를 유지하여, 설사 line protocol의 down에 대한 인식을 할수 없을수도 있다.


어떠한 루핑 또는 대형 장애가 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광전송장비업체에서는 속속히 대형 라우터 제조회사 CISCO, 쥬니퍼, 리버스톤 등,
굴지의 네트웍 장비제조 업체에 발맞추어, 그에 상응하는 옵션을 내장한 장비를 출시하고 있다.



실 네트웍 운영자들은 그에 상응하는 라우터의 옵션 등 라우터-광전송-광수신-라우터 간,

각 홉간의 옵션을 적절히 조절할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실제로 CISCO GSR/CRS/OSR/CAT 등의 옵션을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실제 운영간 문제가 없도록 참고하길 바란다..




1. UDLD (UniDirectional Link Detection)

직접연결되지않은 링크의 탐지 (광전송 장비등이 장비사이에 존재할 때)

ttp://www.cisco.com/en/US/products/hw/switches/ps708/products_configuration_guide_chapter09186a008022f28e.html

2. BFD (Bidirectional Forwarding Detection)

http://www.cisco.com/en/US/products/ps6017/products_feature_guide09186a00803fbe87.html

실제로 위의 옵션들은 현장에 적용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초고용량 네트웍 운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key가 될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