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깜짝 놀랄만한 일을 보고는 말문이 막혔습니다.

주위 지인 중 운전면허 시험을 보기 위해 면허계에서 시험을 봤는데요, 하루만에 필기는 물론 기능시험까지 뚝딱 합격하고 온 것이었습니다.

깜짝 놀랄 일은, 그분은 평소 운전대를 한번도 잡아보지 않았는데요, 기능시험에서 100점으로 통과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기능시험을 합격했을까... 하는 의구심에 도로교통공단과 기능시험 자료를 찾아본 결과!

2011년 6월부터 운전면허 기능시험이 아주 간소화되어 운전을 한번도 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합격할 수 있도록 코스가 완전 단순해진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운전면허

최소 5만 5천원의 비용으로 1종 또는 2종 보통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또한 기능시험 응시 전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기능시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관까지 구비되어 있으니 면허증을 취득하시는 분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여건이 마련된 것입니다.

운전면허 간소화

제가 시험 칠 당시에만 해도 기능시험은 배테랑 운전자들도 100점으로 통과하기는 힘들었는데, 이제는 T코스, S코스, 평행주차 등의 절차가 완전 생략되었고 단지 50m 가량을 좌회전 운전하면 합격한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운전면허 기능시험

채점 항목은 차량 내부에서 여러 장치 조작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50m 거리 운행 중 돌발상황 대처 능력, 그리고 좌회전하는 것입니다.

차량 내부 장치 조작은 라이트(전조등) 조작 방법, 방향지시등 조작 방법, 와이퍼 조작 방법, 안전벨트 착용, 기어변속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장내 기능

그리고 시동을 걸고 출발한 후 돌발상황 발생 시 급제동과 비상등을 얼마나 신속하는 처리하는지, 이것이 전부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에서 제공하는 운전면허 신규취득에 관련된 동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KoROAD 운전면허 신규취득 동영상

참 쉽죠잉~^^

이제는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학원에 다닐 필요도 없고, 위 단계대로 필기와 기능시험에 합격한 후 도로주행시험은 지인의 도움을 받아 주행 연습만 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개인의 능력차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요...

개인적으로 운전면허 시험 간소화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습니다.

이제 면허증은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취득할 수 있으니, 교통 정체는 물론이거니와 도로의 무법자는 점차 늘어만 갈 것 같아 조심스레 걱정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