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소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1인이지만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지 않고 LTE 데이터로 모든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동영상을 감상하는 부르주아 계열의 유저입니다. ^^v

사실 6G의 데이터를 신청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평소 외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관계로 6G의 데이터도 조금 모자른 경우가 있어, 얼마전 10G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로 요금제를 변경하였습니다.

사실 평균 사용량을 보게 되면 와이파이 사용량을 제외하고 약 7~8G 정도의 데이터 사용량을 보이고 있어 10G 데이터에서 남는 데이터는 이월이 되는데요, 다음달, 그 다음달, 그러고도 남을 경우 모두 소신할 때까지 이월이 되니 언젠가는 다시 6G 데이터 요금제로 다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레 KT 사용자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바로 데이터 이월의 특화된 서비스이죠...

(올레 KT 영업사원 아닙니다^^;)

부담이 되는 요금제로 인하여 보통의 경우 낮은 요금제를 선택하여 이용하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그러한 경우 반드시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며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와이파이 지역에서는 되도록 와이파이로 다운로드/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무릎쓰고 요금제의 높은 벽에 부딪힌 분들에게는 반드시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하고, 임계치를 두어 초과 시에는 데이터를 차단하도록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일부 요금제에서는 월 1만원, 월 8천원 정도로 LTE/4G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였을 경우 3G 데이터로 무제한 제공하는 요금제도 있으니 이런저런 생각하기 귀찮으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우선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메뉴를 눌러 환경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사용량환경 설정 진입

환경 설정 메뉴에서는 스마트폰 설정에 대한 많은 메뉴가 존재하는데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한번 더 진입해야 했었지만 젤리빈 버전에서부터는 환경설정의 첫페이지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연결 탭에서 데이터 사용량 메뉴로 진입합니다.

데이터 사용량데이터 사용량 메뉴 이동

데이터 사용량 첫 화면에서는 휴대폰(LTE/4G/3G) 탭과 Wi-Fi(와이파이) 탭으로 나뉘어져 통신사 데이터 사용량과 와이파이 사용량을 구분하여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


현재 화면에서 메뉴를 눌러 Wi-Fi 사용량 확인 탭을 없앨 수도 있겠습니다.

우선 휴대폰 사용량 화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사용량데이터 사용량 확인 (휴대폰)

현재 요금제에 맞추어 매월 9.9G 의 제한을 두고 8.8G 의 사용량을 초과하였을 때 경고 알림창을 표시해 주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체크박스에 체크하게 되면 제한할 수 있는 빨간색 가로선이 표시가 되겠습니다.

본인의 데이터 요금제 제한에 맞추어 설정해 두시면 데이터 요금제 초과로 인한 요금 고지서 폭탄을 예방할 수 있겠죠?^^v

그리고 세로선이 바로 현재까지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부분인데요, 하늘색으로 푸르게 나타난 그래프가 바로 자신이 사용한 데이터량을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사용량데이터 사용량 어플별 사용 현황

세로선을 좌우로 드래그 하시면 날짜별 사용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당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사용량을 표시해 주게 됩니다.

1월 1일부터 1월 7일까지 약 0.89G 데이터를 사용했군요... 많이도 썼다... 3G 시절에는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양이거늘...

이동통신사별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도 있지만 거의 일치한다고 보시면 되구요, 그 아래에는 데이터를 가장 많이 사용한 못된 앱놈들부터 순위대로 나열이 됩니다.

평소 동영상과 스포츠 영상을 많이 보는터라 아프리카TV, 비디오플레이어, 웹브라우저 어플 순으로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나의 스마트폰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데이터 절약을 위해 어디서부터 줄여 나가야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폰데이터 사용량이 아닌, 와이파이 사용량을 확인하는 화면인데요, 상단의 Wi-Fi 탭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데이터 사용량데이터 사용량 확인 (와이파이)

LTE도 많이 썼지만 와이파이 사용량도 엄청나군요...^^;

역시나 미디어 플레이어 사용량이 가장 높은 것이 평소 축구 영상이나 스타크래프트 영상을 많이 시청한 원인인 듯 합니다.

자신의 요금제, 데이터 사용량에 맞추어 적절히 사용량을 제어하고 경고 임계치를 두어 무지/무관심으로 인한 통신사들의 배부름을 없앰은 물론 통신사와 사용자 간 선의의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