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사정없이 달려드는 무한 스팸 댓글이나 방명록 때문에 골머리를 썪히거나 그 많은 댓글들을 삭제하기 위해 고생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티스토리에서는 스팸 차단 그림문자 플러그인을 통하여 많은 스팸 댓글과 방명록은 차단했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플러그인인 Akismet 은 전세계적으로 블로그 및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팸 필터링 서비스로, 오랫동안 많은 패턴들을 파악하여 수많은 종류의 스팸들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블로거들에게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강력한 댓글 스팸 필터링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거들을 위한 수많은 플러그인과 스팸차단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정말 믿음직스러운 블로그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자, 새롭게 출시된 아키스멧 플러그인을 내 블로그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키스멧에서 제공하는 API Key 를 입력하는 과정을 통하여 적용을 하게 되는데요, 아래 화면과 같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통하여 Akismet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아키스멧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하여 새 창에서 바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아키스멧 홈페이지에서 Get started 버튼을 통하여 API Key 가져오기를 시작합니다.

AkismetAkismet 홈페이지 - 가져오기

API Key 의 계정 종류에는 유료/무료로 구분되어지는데요, 1년에 몇십달러 혹은 1달에 50달러 등의 요금을 지불하고 유료로 사용해도 무방하겠지만, 무료로 진행되는 개인 서비스도 블로그 정도에는 충분히 커버가 되는 정도이오니 대형 포털 또는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무료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댓글이 아주 많이 달리는 블로그에는 그 조회수가 초과될 수 있으므로 일단 무료로 사용해 보신 후 유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유료로 진행하셔도 되겠습니다.

아키스멧아키스멧 개인 계정

자 우리는 가난한 블로거의 1인으로서 무료로 진행되는 Personal 개인 서비스를 찾아갑니다.

이제부터 API Key signup 을 위한 과정인데요,

손쉽게 성과 이름, e-mail 주소만 입력한 후 API Key를 얻을 수 있으니 마음 놓으시기 바랍니다.

아키스멧아키스멧 API 키 가져오기 - 무료

우측 What is Akismet Worth to you? 항목에서 마우스로 클릭 앤 드래그하여 $0.00/yr 인 무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0.00/yr 화면에서 성과 이름, e-mail 주소, 그리고 e-mail 주소 확인의 4개 항목만 입력하신 후 Continue 를 눌러 e-mail 로 API Key 를 전송하게 됩니다.

아키스멧API Key 가져오기 - 입력 단계

중간에 있는 체크박스는 유용한 팁들을 내 메일로 전달받을지의 여부를 물어보는 것으로 필요하신 분들을 체크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Done계정 등록 완료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Done!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위에서 입력한 e-mail 계정의 메일 수신함을 확인합니다.

아래는 gmail 과 POP3 연동된 아웃룩에서 확인한 메일 내용이며, Getting started 항목에서 나의 Akismet API Key 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아키스멧아키스멧 API Key e-mail 수신

또한 계정 항목에서 Personal $0.00 (It's free) 라는 무료 서비스를 확인한 후 최종 단계인 API Key 값 입력을 진행하면 마무리 되겠습니다.

AkismetAkismet 플러그인 적용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는 입력된 API Key 값이 올바른지 확인하는 단계를 거쳐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확인' 을 눌러 마무리합니다.

기존의 그림문자 스팸 필터를 많이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본인은 이번에 그림문자 스팸 필터 서비스를 해제하고 아키스멧 플러그인만 적용해 보았습니다.

만약 스팸 필터링되어 차단된 댓글은 '글목록 - 휴지통' 항목에 자동으로 분리 보관됩니다.

지금껏 3번 정도의 스팸폭탄을 받아봤는데,,, 다시 생길려나...?^^;

경과를 지켜본 후 이 플러그인의 유용함을 판단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스팸 댓글 스팸 방명록 폭탄으로부터 해방되는 날을 기다리며...

티스토리의 무한한 업데이트에 감사하며...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