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을 이용하여 가장 많은 작업을 하는 것이 뽀샵 또는 기미 주근깨 점 등을 없애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사진 또는 그림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은 다른 모자이크 처리 프로그램처럼 사진의 픽셀을 덮어씌우는 형식이 아니라 픽셀 자체를 변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모자이크를 없앤다던지 모자이크를 사라지게 만드는 등의 프로그램으로는 원복할 수 없습니다.

100%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이 성립되는 것이죠~

우선 숫자 등의 일부분 모자이크 처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아래부분에는 사진 또는 그림의 일부 (얼굴, 특수부위)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역시 포토샵 CS5 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으며, 먼저 아래 캡쳐 화면을 기준으로 숫자를 모자이크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캡쳐 사진에서 오늘 방문자 통계수치를 모자이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화면과 같이 대상 사진을 포토샵으로 불러들였습니다.



우선 모자이크할 부분을 좌측 메뉴 선택 툴로 원하는 모양으로 선택합니다.



저는 사각형 모양의 Rectangular Marquee Tool 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Filter - Pixelate - Mosaic... 메뉴를 통하여 모자이크 처리를 시작합니다.



아래는 해당 메뉴인 필터 - 픽셀화 - 모자이크를 통한 모자이크 적용 화면입니다.



모자이크 처리는 셀 크기 조절은 통하여 픽셀을 조절하게 되는데요, Cell Size가 클수록 모자이크 화면은 더욱 보이지 않게 되며, 보통은 2~4 정도의 옵션만으로 충분한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하겠습니다.

물론 원본 사진이나 글자크기, 해상도 등에 따라 8~30 정도의 옵션을 주어야만 형태까지 알아볼 수 없도록 모자익 처리될 것입니다.

완성된 화면입니다.



모자이크처리는 숫자 뿐만 아니라 선택된 영역의 어떠한 장면도 모자이크가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주민등록증 사진에서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주소 등의 글자를 모두 모자이크 처리하였으며, 눈과 코, 입 부위를 포함한 얼굴을 모자이크처리한 화면으로 선택 영역을 이용한 처리 화면이 되겠습니다.


Cell Size : 8


얼굴은 Lasso 선택 툴로 부분만 선택한 화면입니다.


Cell Size : 25


-----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