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참으로 오랜만에 포토샵 강좌 하나 올리는 것 같습니다.

포토샵을 처음 사용할 때 팔뚝의 살이나 얼굴 볼살, 허리라인을 줄일 때, 뽀사시한 화면을 연출할 때 많이 사용했었죠.

이러한 내용은 현재 글의 맨 아래 부분의 관련 글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또한 모자이크 효과를 통하여 가리고 싶은 부위를 모자익 처리를 통하여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연출하곤 했었습니다.

오늘은 모자이크 효과와 비슷한 개념이면서 가리고 싶은 부위를 부드러우면서도 흐릿하게 표현할 수 있는 블러 툴 중 가우시안 블러 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가우시안 블러는 포토샵 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 중 하나로 글자를 흐릿하게 가린다던지, 몽타주에서 눈이나 특정 부위를 흐릿하게 표현한다던지, 또는 이 효과를 통하여 볼터치 효과까지 연출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 되겠습니다.

포토샵 버전은 CS5 영문판 버전으로 작업함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아래 화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달력달력 일부분 흐림 효과

달력을 촬영한 사진이며, 사진 중 6월과 7월 달력만 가우시안 블러 효과를 주어 희미하게 연출해 보았습니다.

Blur 툴에는 여러가지 옵션이 있지만 그 중 가우시안 블러 툴로 작업한 화면입니다.

이 툴로 특정 부위만을 부각시키기 위한 작업을 할 수 있으니 이 작업 또한 간단하게 연출 가능하겠습니다.

간단하게 특정 부위만을 선택하여 흐림 효과를 주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화면과 같이 특정 부분을 선택하기 위해 선택 툴 중 원하는 모양을 지정한 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선택 툴포토샵 선택

여기에서는 원 모양으로 선택한 후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원 모양 선택 툴

위와 같이 원 모양으로 드래그하여 적당한 위치에 놓은 후 흐림 효과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터 - 블러 - 가우시안 블러" 순으로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적용하게 되며, 선택된 부분만 영향을 받게 되겠습니다.

가우시안 블러가우시안 블러 효과 주기

아래는 가우시안 블러 효과로 새로운 팝업 창을 통하여 효과를 표현하게 되며, 수치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를 이용하여 좌우로 바를 움직여 효과의 정도를 표현하게 됩니다.

가우시안 블러가우시안 블러 효과

완성된 화면으로 원으로 선택된 화면만 흐릿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우시안가우시안 블러 효과 적용

이 가우시안 블러 툴은 아래 화면과 같이 여러 장르에 걸쳐 사용할 수 있겠으며, 특정 문자의 모자익 처리를 대체할 수도 있으며, 사진의 특정 부위를 흐릿하게 가릴 경우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우시안 블러흐림 효과 - 사진출처 : 네이버 책 일부

 

흐림 효과상표를 가우시안 효과로 흐릿하게 표현

가우시안 블러를 통하여 흐림효과를 연출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