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SLR을 이용하여 초점 및 노즐 조절을 통하여 인물만 선명하게 만들고 배경은 흐릿하게 만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전 DSLR이 없습니다만;;; 친구 사진기로 찍는 것을 봐온지라...^^;;

오늘은 기본 사진을 통하여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앞쪽에 위치한 사물이나 얼굴을 강조하기 위하여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방법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보통은 원근감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사물 또는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배경 흐림 필터 - 필터(Filter) -  흐림효과(Blur) - 가우시안(Gaussian Blur)

 

우선 아래 사진을 하나 불러왔습니다.

* 사진 출처 : 신비한 물건들 *

위 사진에서 중간에 있는 송이 버섯(?)을 부각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레이어 복사를 위하여 Ctrl 키를 누른채 레이어를 드래그 하여 카피본을 하나 만들겠습니다.

복사된 레이어를 가우시안 흐림효과를 이용하여 흐릿하게 만들어줍니다.

.


수치를 직접 입력하실 수 있으며, 화살표를 좌우로 이동시키며 적당한 흐림효과를 지정하게 됩니다.

카피본에 대하여 가우시안 적용 후 돋보이도록 설정할 사물, 물건 또는 얼굴을 지우개를 이용하여 지워주게 됩니다.

포토샵의 거의 모든 효과들은 레이어를 통하여 상하 개념에 따라 겹쳐져 보이게 되는 원리임을 인지하시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측 하단 레이어에서 복사본 외에 원본 레이어는 눈 모양을 클릭하여 꺼두고 작업하시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겠습니다.

기본 지우개 툴을 사용하셔도 되며, 백그라운드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원 모양으로 지울 수 있으며, 여기서 아주 중요한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매직 지우개 툴을 이용하여 사진에서 확인되는 물체만 지울 수 있는 툴도 있으니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상기 화면은 Magic Eraser Tool 로 지운 화면이 되겠습니다.

포토샵에서는 섬세한 작업을 요하지 않는 곳에서 손쉽게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Magic 옵션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또한 자동선택 툴을 이용하여 Magic 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여 선택 영역만 지울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버섯만 지운 화면에서 조금 전 꺼두었던 원본 사진을 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버섯돌이만 선명해지게 되었으며, 나머지 부분은 가우시안 흐림 효과가 적용된 채로 흐릿하게 보여지게 됩니다.

꼭 DSLR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화면처럼 보이죠?^^

여기서 위에서 말씀드렸던 Magic 선택 툴 (Magic Wand Tool) 을 이용하여 버섯만 선택하여 선명하게 처리하게 되면 조금 더 선명하게 부각되는 버섯을 만나실 수 있겠습니다~!

다시한번 설명드리자면, Magic Wand Tool로 선택하신 후 조금 삐뚤어진 부분은 Quick Selection Tool을 이용하여 동그라미의 크기를 줄여 세심한 부분 선택을 도와주게 됩니다.

([,] 키로 조절)

이 선택된 부분을 밝기/명암 조절 또는 레벨(Level) 조절을 통하여 조금 더 화사하게 만들어 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정망 포토샵은 무궁무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해 주며 3D 작업 또한 가능하니... 정말 세계 최강의 툴인 듯 합니다.

얼굴 및 팔뚝 깍기 등, 뽀샵 효과는 아래 관련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