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난 뒤 방문자의 유입을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계실 것입니다.

메타테크를 이용하고 키워드를 활용하며 여러 소셜 네트워크에 등록하고... 검색엔진의 최적화에 맞추기 위해 이런 저런 블로그 팁, 최적화 팁을 적용하고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모두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높여줄 것인데요, 직접 경험해보신 분들을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최적화 작업을 포함하여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양질의 포스팅임은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오늘 한가지 알려드릴 점은 검색엔진 최적화 중 블로그 페이지 타이틀에 대한 내용입니다.

페이지 타이틀은 보통 웹브라우저의 상단 탭이나 표시줄에서 보여지게 되며 이것 또한 검색엔진의 중요한 검색 대상이 됩니다.

70자 이상의 타이틀은 검색엔진에게 좋지않은 결과를 제공하므로 글 제목은 반드시 70자 이하로 하거나 가능하면 짧고 명료한 것으로 정해야 함이 그 이유에서입니다.

또한 포털사이트,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해 볼 때에도 결과물을 보시게 되면 Bold된 단어의 글귀들로 구성되는 타이틀이 이용자들에게 보여지므로 이를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검색한 사람들은 결과물 중 몇개의 단어들만 인식하고 검색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이라는 것이 일련의 알고리즘의 검색을 통한 결과물인데요, 여기서 장문의 타이틀이나 글귀는 메리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포스팅 본문에 수록하여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오해를 없애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 또한 검색하는 사람들로부터 최적의 결과물을 찾기 위한 것이므로 그 알고리즘은 스마트한 인공지능이 나오기 전까지 쭉 이어질 것입니다.

간단 명료하게 방문자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는 중요 키워드를 맨 앞에 배치시키고, 그 다음 연관 키워드를 순차적으로 나열시켜 간단하게 작성해야 검색엔진에게도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최신의 양질의 글이 등록된다면 예전의 글은 당연히 검색순위에서 뒤처지게 되고, 상위 고품질 블로그들이 노출됩니다)

네이버에서 간단하게 테스트 해보더라도 아래와 같이 간단 명료한 페이지 타이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검색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 결과네이버 검색 결과

'중고 컴퓨터 부품' 이라는 검색을 통해 노출된 블로그 페이지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 또는 고품질을 떠나 이러한 페이지 타이틀에 대한 맥락은 동일하게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알려드릴 내용이 있는데요, 검색엔진은 물론 방문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지 타이틀은 블로그나 사이트 타이틀보다 항상 앞에 위치해야 합니다.

.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블로그가 아닌 포스팅(글)이 검색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일단 아래 화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이틀 부분에서 블로그 타이틀 (귀하신분's Blog) 보다 페이지 타이틀 (IANA 포트 정보) 이 먼저 보여지게 됩니다.

페이지 타이틀페이지 타이틀

이것은 기본 default로 블로그 타이틀이 먼저 보여지는 것을 html 편집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head>...</head> 부분의 <title>...</title> 순서를 변경 배치시킴으로써 수정 가능하겠습니다.

##_title_## :: ##_page_title_##        ←  X

##_page_title_## :: ##_title_##        ←  O

 

글 제목 :: 블로그 제목

페이지 타이틀(포스팅 제목)이 앞에 있다는 것은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조금 더 쉽게 검색 키워드를 찾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나 다음 등 일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시 글 제목이 노출되고 블로그 명은 아래부분에 노출되지만 구글에서 검색하실 경우 타이틀 전체가 표시가 되어 블로그 이름이 먼저 보여지는 경우 검색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재방문 시도를 포기해야하는 경우나 방문 시도 회수를 감소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이 이것이 아니었는데, 회사 일에 신경쓰다보니 제가 적고 싶은 글을 적지 못하고 삼천포로 빠져버렸네요.. ^^;;

다음번에 조금 더 멋진 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