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S 엑셀에서 만든 자료를 MS 워드나 MS 파워포인트로 복사해서 붙여넣어 프리젠테이션 등의 작업에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표를 만들기에 적합한 도구가 엑셀이므로 이러한 과정과 연동은 아마 세상이 끝날 때까지(?) 계속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만든 표를 파워포인트로 옮기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소한(?) 오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엑셀에서 표를 만들고 그 표를 영역 지정하여 Ctrl+C 로 복사를 하고 파워포인트에서 Ctrl+V 로 붙여넣어 표를 복사하곤 합니다.

이때, 엑셀 표의 서식이 일반일 경우 특별한 반응은 나타나지 않지만 엑셀 표 서식이 회계 서식일 경우 파워포인트로 삽일할 때 표 내에서 공백이나 여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계 서식의 경우 엑셀에서 숫자 등의 계산 작업 시 1000 단위 구분기호(, 콤마)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회계 서식으로 변경이 되는데요, 이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가 되겠습니다.

간단한 한가지 예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엑셀에서 아래와 같은 표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엑셀 표엑셀 기본 표


기본 표에서 일반 서식으로 항목1~항목9까지 9개의 목록에서 각각 3개씩의 행을 포함한 일반 서식 표입니다.

최초 숫자 입력 시 일반 서식으로 되어 있게 됩니다.



이를 파워포인트로 옮기고자 할 때 영역 지정 후 복사, 붙여넣기를 통해 삽입하게 되죠.


엑셀 1000 단위 구분엑셀 1000 단위 구분 기호 사용


위에서 설명에드린 오류를 알아보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1000 단위 구분기호 콤마를 적용하여 파워포인트로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파워포인트엑셀 표를 파워포인트로 붙여넣기


파워포인트에서는 이렇게 엑셀표가 불러와졌으며, 가로로 길게 늘어서 있기 때문에 표 내부의 여백이나 공백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통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파워포인트 바탕을 2개의 영역으로 구분지어 좌우로 표를 삽입하거나 한쪽편에 설명 등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를 가정하고 페이지의 절반만 차지하도록 표의 크기를 세로로 길게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 표 삽입삽입된 표에 앞/뒤 공백이 생겨버림


엑셀에서 스페이스바나 탭을 이용하여 빈칸을 넣지도 않았는데 위 그림과 같이 여백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회계 스타일의 서식을 복사/붙여넣기를 통해 그대로 불러온 결과로, 전체적인 파워포인트 자료의 표는 삐뚤삐둘해 지며 각 칸의 줄과 모양이 이쁘지 않게 흐트러지게 됩니다.

파워포인트 내에서 엑셀 표의 가로/세로 정렬을 아무리 조절해봤자 고쳐지지 않죠.

이런 경우 빈 공간은 모두 하나하나 지우려고 애썼던 적이 생각이 납니다... ㄷㄷㄷ

자, 그럼 어떻게 해야 파워포인트에 공백이나 여백없이 불러올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조금 전 엑셀 표 화면에서 셀서식을 보게 되면 1000 단위 구분기호인 콤마를 삽입한 결과 셀 서식이 회계 스타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셀서식엑셀 셀서식 회계 확인


이 서식 스타일을 회계 -> 숫자로 변경만 하면 만사 오케이 입니다!

표 영역 지정 후 표시 형식을 숫자 형식으로 바꿔줍니다.


엑셀 셀 서식엑셀 셀 서식 숫자로 변경


셀 스타일 변경 후 아래와 같이 복사/붙여넣기를 통하여 파워포인트로 가져와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표 삽입정상적인 붙여넣기 확인


세로로 길게 늘어뜨려 보았지만 공백이나 여백 없이 꽉찬 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워포인트 PPT 자료를 만들 때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보고자료로 사용하는데 표의 숫자가 위아래 가로세로로 눈에 보기 좋게 딱딱 줄이 서야하지 않겠습니까?^^

직접 작업을 해보신 분들은 아마도 아~~~ 하고 느끼실 것이고 이 문제를 모르고 이유를 알기위해 머리를 싸매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