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스코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많은 궁금한 점이 생기게 마련이고, 장비와 관련된, 그리고 기술적인 문제와 맞닥들이게 될 것입니다.

이에 시스코에서는 Product 와 Technology 에 대한 Support 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CISCO 홈페이지에서 대분류에 속하는 Support and Downloads 로 진입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는 상품에 대한 지원과 IOS 다운로드, 기술지원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술관련 문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Select Your Product or Technology

그 중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QoS (Quality of Service) 부분을 검색하던 중 VoIp QoS에 관련된 좋은 문서 하나를 발견하여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http://www.cisco.com/en/US/products/ps6120/products_configuration_example09186a008080dfa7.shtml

CISCO 스위치를 통한 VPN Tunneling 을 구축하여 인터넷전화인 VoIP 트래픽을 보장하는 QoS를 Cisco 에서 권장하는 Configuration 을 따라 예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서의 일부 중 구성도 하나를 캡쳐해 보았습니다.


한쪽 Nat Zone 에서 타 지역의 IP폰간 VPN tunnel 을 구축한 후 class-map과 policy-map을 이용하여 priority 를 지정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떠한 제조사이든 QoS가 지원되지 않으면 운용되기 참 힘든 시기인 듯 합니다.

Network 공부에 열심히인 분들과 실전에서 활용 하고 구축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