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뱅킹이 시작된 지 몇년, 십수년 되지 않은 듯 한데, 이제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스마트 뱅킹 또는 폰 뱅킹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굳이 컴퓨터나 PC앞에 앉아있지 않더라도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손쉽게 은행 계좌를 조회하고 계좌 이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여러 금융사들에서 폰뱅킹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은행을 예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계신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로그인합니다.

우리은행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 진입

그런 후 아래 화면과 같이 공인인증 센터로 이동하여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스마트 인증서 복사 메뉴이며,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우리은행 스마트 인증서 복사

우리은행우리은행 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 시작

PC에서 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 버튼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타나게 되며, 여기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우측에 QR코드가 생성이 됩니다.

우리은행우리은행 공인인증서 QR코드 생성

PC에서 진행해야 하는 과정은 여기서 끝입니다.

.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인증서 보내기 (복사)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은행우리은행 공인인증서 복사 절차

우선 위 화면에서와 같이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로그인 후 공인인증센터에서 자신의 스마트 기기에 맞추어 진입한 후 PC에서 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 버튼을 누르게 되면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거기서 암호 입력을 거치게 되면 임의의 QR코드를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때 스마트 기기의 원터치 개인 어플을 실행하여 인증센터를 선택한 후 QR코드 인증서 복사 메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Play 스토어에서 우리은행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으며, 따로 QR코드 리더기나 바코드 리더기 어플(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은행우리은행 원터치 개인 어플

우리은행우리은행 원터치개인 인증센터

우리은행우리은행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우리은행우리은행 공인인증서 QR코드 인식

그 즉시 공인인증서가 스마트 기기로 복사가 되며 스마트폰에서 폰뱅킹 계좌 조회 및 이체 등의 서비스를 자유 자제로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QR코드 인증서 복사(PC -> 스마트기기) 방법 외에도 인증번호 인증서 복사 방법, 타기관 인증서 등록 등 다른 방법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지원해 주는지 모르겠지만 (최근 기업은행은 다른 방법이었음), QR코드를 이용하여 손쉽게 공인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는 우리은행의 기발한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냅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