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가 상용화됨에 따라 GUI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점점 깔끔해지고 사용자 위주의 스크린 표시가 주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오늘 설명해 드릴 내용인 파일명의 확장자도 숨겨진 채로 파일의 가장 앞에 선보이는 아이콘의 모양에 따라 파일의 종류를 구분하는 추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할 경우 파일의 확장자를 강제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할 때 곤란에 빠지곤 하죠...

저도 한참을 헤매이다가 윈도우에 설마 이런 기능이 없으려나... 하는 마음에 윈도우탐색기 옵션을 찾아본 결과 확장명을 표시해 주는 옵션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다 보면 파일 확장자를 바꿔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파일 포멧 자체를 바꾸지 않는 한 굳이 이런 프로그램이 필요없을 듯 합니다.

우선 기본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 : 윈도우키 + E)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탐색기윈도우 탐색기 폴더 옵션

도구 모음에서 "도구 -> 폴더옵션" 으로 진입하여 옵션 창을 열어 줍니다.

상단의 "파일, 편집, 보기, 도구, 도움말"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경우 동그라미 부분의 "구성" 탭을 클릭하여 도구모음 보기를 지정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윈도우 탐색기 폴더 옵션 보기 탭

폴더옵션의 두번째 탭인 "보기" 탭을 클릭하여 폴더에 대한 고급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을 로드합니다.

아래 부분의 고급설정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부분을 확인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윈도우 탐색기 확장자 숨기기/보이기 옵션

바로 이 부분이 파일 확장자를 숨기게 하는 옵션인데요, 이 체크박스를 체크 해제하시면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파일 확장자까지 보여지게 됩니다.

잘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을 숨기거나 보여주는 기능으로 윈도우에서 보여지는 거의 모든 확장명에 대하여 적용이 되는 셈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윈도우 탐색기의 파일 리스트 목록에서 확장자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확장자 변경윈도우 탐색기 - 확장자 보면서 변경

바로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던지 늦은 마우스 클릭으로 위 화면과 같이 파일명을 바꾸는 동시에 확장자를 변경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옵션 체크박스 하나인데 지금껏 헤매였다는것이 조금 부끄럽네요...^^;

-----

방문 감사합니다 (__)

저작자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