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넥서스S 루팅을 성공했습니다.

이리저리 알아보고 혼자서 나름 연구하며 결국 성공을 했네요.

순정에서는 화면 캡쳐하는 방법이 번거로운 관계로 screen shot 설치를 위해 루팅을 했답니다~^^v

넥서스S 루팅 전체 방법은 다음번 포스팅에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S 루팅,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루팅 중 가장 중요한 Bootloader Unlock 모드 전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루팅이 그러하듯 부트로더 언록을 하지 않고서는 시스템으로 접근이 불가하죠.

부트로더 언락 작업은 휴대폰의 기본 잠금모드를 해제함으로써 커스텀 리커버리(Clock Work Mode)를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단계에 따라 천천히 따라해 주시면 쉽게 부트로더 언록 모드로 전환하실 수 있을 거에요~


1. 자신의 스마트폰에 맞는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 줍니다.

아래 SDK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기본적인 스마트폰의 제조사별 USB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 전에 미리 드라이버를 받기를 원하신다면 구글에서 간단한 검색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2. . 미디어 파이어 (MediaFire) 에서 SDK 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도 많고 구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최신 버전으로만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하시고 실행하시면 어느 한 폴더에 해당 프로그램이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해당 폴더로 진입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D:\backup\넥서스S 백업\루팅\SDK 폴더로 압축을 풀었습니다.


3. 자신의 스마트폰의 전원을 끈 후 볼륨키와 전원버튼을 동시에 눌러 부트로더 모드로 부팅을 합니다.
(보통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볼륨키와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름으로 진입됨, 그 화면에서 대기해 주세요)

스마트폰 화면의 맨 윗부분을 보시면 부트로더의 상태는 Lock State 가 Locked 상태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어떠한 변경도 진행될 수 없습니다)

4. 아래와 같이 fastboot oem 모드를 unlock 옵션으로 언락 시킵니다.
(2번 항목에서 다운로드 받은 경로로 이동한 후 \tools 폴더로 진입합니다)

> fastboot oem unlock

아래와 같이 디바이스를 기다린다는 메시지가 뜨며, USB로 컴퓨터와 폰을 연결합니다.


컴퓨터와 폰을 연결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USB 드라이버 버전이 맞지 않은 경우에는 컴퓨터와 USB 케이블로 연결을 해도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OKAY 메시지와 함께 finished 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의 화면에서는 정상적으로 unlock 된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선택창에서 커서를 볼륨 버튼으로 이동시켜 "Yes" 선택 후 전원버튼으로 확인을 누릅니다.
(부트로더 모드라서 캡쳐를 할 수 없네요, 글만으로도 충분히 이해되리라 믿습니다)

6. 최종적으로 부트로더 모드로 돌아가게 되며 Lock State 가 Unlocked 로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FastBoot Status - Okay 문구를 확인합니다)

-----

이렇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루팅 전 부트로더 언락을 완료하였습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Clock Work Mod 리커버리를 진행할 예정이니 다음번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넥서스S 스마트폰으로 진행 예정이에요~ 디카로 찍어서 화면 하나하나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당~^^

이제 머나먼 여정, 본격적인 루팅을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요~^^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