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 모델명과 시리얼넘버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제조사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온라인 접수를 할 경우가 대부분이고, 윈도우 제품 설치 또는 하드웨어 사양 확인 등, 회사 내 자산 등록에 필요한 s/n 확인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노트북을 들어서 뒷면을 확인했지만, 글자가 너무 작아서 돋보기를 대보아도 잘 보이지 않고 흐릿하게만 보입니다.

시력 1.5인 저로서도 너무 작은 글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보통의 경우 윈도우 운영체제로 생각하고 cmd 도스 프롬프트 창에서 간단한 명령어로 확인 가능하니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축기인 윈도우키+R 또는 시작-실행, 윈도우11의 경우 검색 화면에서 cmd 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윈도우 이전의 MS-DOS 시절의 프롬프트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Windows 파워쉘을 자주 사용하므로 PowerShell 화면이 나타나지만, MS-DOS 의 cmd 프로그램과 동일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md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wmic csproduct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눌러 실행합니다.

노트북의 Computer System Product 를 확인할 수 있고, IdentifyingNumer 는 흔히 말하는 시리얼넘버(Serial Number) 입니다.

Name 은 현재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기본 모델명을 표시해 주고, 제조사인 밴더(Vendor) 는 HP 또는 Samsung, LG 등으로 확인이 됩니다.

UUID 는 모든 제품 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유 ID로서 서버/클라우드 관리자나 자산 관리자 외에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