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echnical/Network

APC UPS 원격 관리 메뉴

귀하신분 2014. 1. 3. 16:22

입사하기 전 UPS는 무정전 파워서플라이, 무정전 전원공급장치라는 단지 정전이 발생하였을 때 배터리를 통하여 중단없는 전원 공급을 하는 기계로만 알고 있었지, 실제로 앞에서 보거나 관리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회사에 들어오니 유인/무인 국사 거의 모든 곳에 이러한 UPS가 설치되어 있었고, 환경감시를 위한 NMS 또한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APC(American Power Conversion) 사의 제품이었으며, 원격 관리 및 무순단 절체 능력이 뛰어났습니다.

(물론 국내 제품 중 이에 버금가는 제품도 많음)

APC 제품은 관리자를 위한 웹/CLI 모드의 원격 관리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모두 NMS 카드를 통하여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모든 제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받아야할 메인 장비(라우터/스위치 등) 가 물려져 있으며, 그 장비로 인터넷을 연결해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UPS의 자체 테스트를 통하여 배터리 및 UPS 절체 능력을 테스트해 볼 수 있으며, 정전과 마찬가지로 정전 가상실험을 통하여 배터리 절체를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UPS에 수용된 장비나 서버의 부하(Load Power)를 백분율로 표시해 주고 배터리 성능 및 백업타임(Runtime Remaining)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주어 관리자들로 하여금 손쉽게 UPS 상태와 배터리의 상태 점검을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 중 아래 화면은 APC UPS 3000 장비의 원격 접속 화면으로, 입출력 전압, 주파수, 온도, 부하율, 배터리 출력값, 최대/최저 전압, 백업타임 등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APC UPS 관리APC UPS 상태 점검

UPS의 상태는 On Line 으로 정상적으로 상전의 전기가 Bypass 상태로 전달되고 있다는 내용이며, Last Transfer 메시지는 UPS가 마지막으로 출력한 Critical/Major/Warning/Info 등의 트랩 메시지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


위 화면이 UPS의 기본 관리 화면이 되겠으며, 이 화면을 통하여 UPS의 상태, 배터리의 상태 등을 점검하게 됩니다.

1/2/3/4/5 등의 메뉴가 있는데요, UPS 컨트롤, UPS 진단, 설정, 세부 상태, UPS 정보 등을 볼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메뉴는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APC UPSAPC UPS 컨트롤 화면

APC UPSAPC UPS 진단 화면

APC UPSAPC UPS 설정 화면

APC UPSAPC UPS 상태 확인

APC UPSAPC UPS 정보 확인

컨트롤 메뉴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긴급 시 Graceful 하게 리부팅할 경우에 사용하게 되며, 대부분 진단 메뉴에서 UPS의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전원 공급이 중단된 상태(정전) 시뮬레이션, UPS의 샷시 및 배터리 등 자가 진단 테스트 등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정전 시 구동 상태를 체크하게 됩니다.

(APC 기본 값으로 7일 간격의 기본 Self test 기능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배터리가 신뢰되지 않을 경우 Never 로 셀프테스트 중지 권고)

설정 메뉴 에서는 배터리의 상태, 최대/최저 임계치 설정 등을 하게 되는데요, 전문가의 지원 없이 설정값을 조정하게 되면 보호되어야할 장비가 리셋 되는 등의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제대로 이해한 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장비/서버가 196V의 임계값을 가진 것은 아님)

위 메뉴에서 UPS 대부분의 설정을 셋팅하고 모니터링 하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관리 메뉴 (Device Manager) 외에 아래와 같이 최초 UPS 원격 접근 화면에서 네트워크 설정 (Network), System (시스템)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PC UPSAPC UPS 최초 접속 화면

최초 설치된 공장 초기화 상태의 UPS는 콘솔 케이블을 이용하여 최초 설정하게 되는데요, 아래 화면은 Network 설정이 완료된 화면으로, 최초 통신을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APC UPSAPC UPS TCP/IP 통신 설정

메뉴얼하게 설정하는 방법 외에 DHCP로 유동ip를 할당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트워크 관련 설정 값을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데요, TCP/IP 설정 외에도 DNS 설정, Ping 테스트, FTP 서버, Telnet/Ssh 설정, Web/Ssl/Tls 설정, Wap/Snmp 등 보안 설정, Email 전송 기능, Syslog 전송, Paging 등의 보완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겠습니다.

System 메뉴에서는 관리자 계정 및 사용자 계정의 관리, 날짜 및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계정의 패스워드 변경, 미사용 계정을 모두 삭제하여 악의적인 접속자에 의한 피해를 없애야 할 것입니다.

-----

위 모든 내용이 web 설정의 활성화 후 웹으로 접근할 경우 GUI 화면으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제공되오니 취향에 맞춰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부 버전에서는 Web 화면에서 User 계정의 삭제 불가)

제 경우에는 통합 NMS 외에 Web 접근을 모두 차단하고 CLI 접근을 통해 관리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APC UPS를 관리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e-mail로...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