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서든 개인적인 업무용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e-mail 을 이용하여 업무를 볼 경우 보다 상세한 자료와 의사 전달이 가능하므로 많은 기업체나 공공단체 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메일들을 POP3 나 SMTP 는 물론 Microsoft Exchange Server 를 이용할 경우 대부분 Microsoft OUTLOOK 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아주 편리하며 많은 옵션을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아웃룩을 사용할 때 컴퓨터의 이상 종료, 개인 폴더함 파일의 오류 등 어떠한 이유에서든 오류나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오류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개인 메일 폴더함 (.PST) 파일의 오류나 에러 (보통 PST 파일이 깨졌다고 함) 시 수정하고 복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OUTLOOK 2007 이전 버전에서는 PST 파일 용량의 제한을 두어 일정용량 이상에 도달할 경우 다른 개인폴더를 만들도록 하고 있지만, 그 이후 버전, 그리고 윈도우 운영체제의 발달에 따라 파일 용량의 제한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그렇게 개인폴더함의 용량이 커짐에 따라 PST 파일의 오류는 더욱 자주 나타나는 듯 합니다.

우선 MS OFFICE OUTLOOK 에서는 아래 2가지의 오류 수정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데요, SCANOST.EXE 프로그램은 익스체인지 서버를 사용할 경우 캐쉬 파일의 복구를 담당해 줍니다.

SCANOST.EXE

이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PST 파일을 고치고 복구해 주는 SCANPST.EXE 파일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실행되고 있는 OUTLOOK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SCANPST.EXE

이 응용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파일 폴더 내에 존재하며 OFFICE 의 버전 및 운영체제에 따라 경로가 다르겠지만 보통은 아래의 위치에 존재하게 됩니다.

.


'윈도우 탐색기' 를 열어 아래 폴더 중 하나를 찾아갑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0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1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2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4

C:\Program Files (x86)\Microsoft Office\Office12

C:\Program Files (x86)\Microsoft Office\Office14

.

.

(x86) 폴더 명은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파일들이 위치한 경로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SCANPST.EXE 파일을 찾아 실행시킵니다.

SCANPSTSCANPST 파일 위치

실행된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간단하게 PST 파일을 불러 와 '시작' 버튼으로 검사 및 오류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SCANPSTSCANPST 실행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PST 개인폴더의 파일이 위치한 경로에서 오류가 난 파일을 선택합니다.

본인은 아래와 같이 사내 메일 폴더 중 오류가 난 파일을 선택하여 '열기' 를 눌렀습니다.

SCANPST오류 파일 불러오기

파일을 열어 아래와 같이 '시작'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참고사항을 확인하시고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OUTLOOK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진행합니다.

SCANPST오류 수정 및 복구

이 오류 복구 도구는 PST 파일 용량에 비례하여 시간이 소요되며, 보통은 1GByte 안팎의 용량이 되므로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는 점 미리 확인하신 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보통 3GByte 이상의 용량으로 인해 복구하는데 1시간 가량의 아주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OUTLOOK 의 이상 종료 시 다시 재실행했을 경우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조금 더 오래 걸린 듯 했습니다..^^;

받은편지함 복구 도구를 통해 소중한 e-mail 자료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복구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