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RTG 서버는 데이터(트래픽 or 패킷 등)의 사용량을 수집하여 통계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가시화하여 나타내어 주는 기능을 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MRTG 그래프를 이용하여 데이터 사용량을 판가름하여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과금자료의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보통은 bps (bit per second) 의 측정 및 수집, pps (packet per second) 의 측정 및 수집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show interface 또는 show port, port show 등의 현황 중 트래픽과 패킷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MRTG란 Multi Router Traffic Grapher 의 약자로 "다중 라우터 트래픽양 그래프화 서버" 로 해설할 수 있겠네요^^

간단하게 트래픽/패킷 사용량 수집 가시화 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표현이 그러하네요...^^;)

라우터 및 스위치의 트래픽양 수집 장치라고 하는 것이 더 알기 쉽겠네요^^

CISCO, 유비퀏, 다산, 리버스톤, 쥬니퍼, 알카텔루슨트 등 거의 모든 라우터나 스위치에 대하여 MRTG 서버에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는데요, 장비 제조사의 MIB값을 참조하여 데이터 사용량을 받아오는 형식으로 동작되고 있습니다.

MRTG 서버의 임계치와 업데이트 주기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장비들의 ip에 대한 snmp community를 토대로 읽어오는 작업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요, 서버의 성능과 라우터 및 스위치, 서버 등의 성능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기로 변경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MRTG 서버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나타내어 주는 그래프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으로 이동하는 트래픽과 패킷의 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장비로 직접 접속하여 확인해야 하나, 관리자가 설정해 놓은 주기 (여기서는 5분) 를 토대로 트래픽 사용량을 비교적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MRTG 버전은 2.10.14 버전으로 OPEN SOURCE 개념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아래 MRTG 그래프를 하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rtgmrtg 그래피 예제

MRTG 서버에서 수집되는 정보는 시스템 정보, 포트에 대한 Description, 인터페이스 타입, interface NAME, interface의 속도(SPEED) 등을 토대로 일간 그래프, 주간 그래프, 월간 그래프, 연간 그래프 등을 나타내어 줍니다.

서버 시스템 상의 최종 갱신 일시를 보여주며, 수집되어 가동된 시간을 나타내어 줍니다.

처음 표시되는 것은 일간 그래프로 (서버 관리자가 설정해 둔 5분 기준) 일간 사용량을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우측의 측정된 값은 5분 기준 현재 데이터 사용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수신(inbound) 28.4Mb/s, 송신(outbound) 673.5Mb/s 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좌측의 최대값으로 현재 포트(interface)의 최대값을 확인하여 최번 시 피크치를 알 수 있겠습니다.

일간 in/out 방향 최대치, 일간 평균치, 현재 사용량을 나타내어 주며, 대역폭에 대한 퍼센테이지도 보여주고 있어 서버 또는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적절한 시스템 증설 시기 등을 알려주는 척도가 되겠습니다.

물론 일간 그래프만으로 그것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래에 나타나는 주간 그래프 (30분 단위 평균값 기준), 월간 그래프 (2시간 단위 평균값 기준), 연간 그래피 (1일 단위 평균값 기준) 의 그래프를 토대로 평가를 하면 되겠습니다.

일간 그래프 -> 연간 그래프로 갈 수록 데이터 사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것은 5분/30분/2시간/1일 단위의 평균값을 토대로 산출된 값이기 때문입니다.

여기 그래프는 10Gbps 대역폭에서 사용량을 수집한 것이며 대략적으로 1.5Gbps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네트워크 또는 서버 관리자로서 장애 처리 (트러블 슈팅) 등에서 없어서는 안될 자료로 사용되고 있으니, 직접 source 를 수정하여 각각의 사업자 또는 센터, 기업체 내부 서버에 적절한 형태로 수정 및 적용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