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정말 많은 함수와 기능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합계, 평균 등의 함수 외에도 지정된 조건의 값을 추출하는 vlookup(), hlookup(), countif() 그리고 대량 데이터를 다룰 때 간단한 표로 만들어 주는 피벗테이블 등, 정말 많은 기능을 다루고 익히게 됩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함수에 대해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다시금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회사 일을 할 때 처음 사용해 보는 함수가 있어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조건부 셀의 합계를 산출해 주는 DSUM() 함수인데요,

이 함수는 평소 전혀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익숙하지 않은 함수이지만, sum() 함수를 여러번 사용하고 지정된 셀을 지정하지 않고 조건부 검색 및 합계를 추출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듯 합니다.

특히 가계부나 납품 현황 관리, 판매 실적 관리 등의 항목이 주어진 곳에서의 회계 시에는 편리하게 사용되어질 것 같습니다.

DSUM() 함수는 지정된 표 범위 내에서 몇번째 열의 값을 어떤 조건 범위에 맞게 추출해 주는 기능으로 기본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DSUM(Database,Field,Criteria)

DSUM() 함수DSUM() 함수 기본 인수

Database : 참조될 영역으로 전체 표의 범위를 지정

Field : 참조될 열의 번호를 지정하는 것으로 단일 숫자를 입력

Criteria : 조건 범위를 지정하는 것으로 항목의 제목을 텍스트로 입력 (셀 지정 가능)

기본적인 함수의 인수는 위와 같습니다.

.


엑셀은 이렇게 설명만 하면 절대로 이해가 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우선 예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DSUM()엑셀 예제

위와 같이 날짜별 컴퓨터 매출에 대한 표가 있을 때 데스크톱에 대한 판매수량과 총 매출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스크톱에 대한 판매수량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SUM()DSUM() 함수 예제1

엑셀 표에 대한 전체 영역을 범위(Database)로 지정한 후 구분에 있는 항목 중 데스크톱에 대한 항목을 지정(전체 범위 중 3번째 열, Field)하고 구분열(B1)의 데스크톱(B2)를 조건범위(Criteria)로 지정합니다.

=DSUM(A1:E8,3,B1:B2)

이렇게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데스크톱의 판매수량의 합인 14의 값으로 반환이 되겠습니다.

자, 그럼 두번째 데스크톱 판내의 총 매출액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SUM()DSUM() 함수 예제2

이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쉽게 구할 수 있겠으며, 단지 필드의 숫자 값이 3에서 5로 바꿔주게 되면 되겠죠?

우리가 합산해야할 열이 3번째 열이 아니라 5번째 열이 될테니깐요^^

=DSUM(A1:E8,5,B1:B2)

아래의 최종 결과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DSUM()DSUM() 결과물

DSUM() 함수는 서무, 회계, 경리 관련 부서에서 주로 사용되어질 듯 하며, 가끔 수행하는 정산 업무에도 간단히 적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꼭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추가적인 댓글 문의가 있어 아래 캡쳐사진 하나 추가합니다.

다른 조건에 대한 합계를 구할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조건을 따로 만들어두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Field 항목은 "텍스트"로 입력하거나 셀을 지정하셔도 되고, 몇번째의 항목이라는 숫자 3을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