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관리자나 네트워크 엔지니어, 서버 관리자를 포함하여 이 분야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루킹글래스 사이트에서 BGP 경보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점검해야만 합니다.

Looking glass 는 라우팅 정보를 포함한 경로를 확인하는 사이트로 기본적인 ping과 trace를 포함하여 BGP 경로 정보인 BGP Information 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예전에는 여러곳에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많았는데요, 요즘에는 해외 사이트를 제외하곤 KT에서 제공해주는 Kornet Looking glass 만 남아있는 듯 합니다.

BGP 작업 등을 하고난 후에는 반드시 BGP announce 경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BGP 설정 옵션에 따른 best path 가 정상적으로 전파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ip정보에 대하여 코넷 서버에서의 BGP 경로를 파악하는 것이지요.

아래에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링크를 따라 코넷에서 제공하는 Looking glass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KORNET Network Operation Center 바로 가기

.


메인 페이지는 코넷 네트워크 오퍼레이션 센터 페이지로 Looking glass를 포함하여 Abuse와 Feed back 정도를 제공해 주는 간단한 페이지입니다.

Looking glassLooking glass - KORNET

예전 MSO 통합과 사업자간 연동했던 기억이 떠오르는군요... 힘들었지만 참 재미있는 작업이었는데...

오랜만에 접속해보니 올레 마크가 찍혀있네요^^

여기서 Looking glass 사이트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ooking glassLooking glass

Looking glass 에서는 ping 테스트, traceroute 경로 추적, 그리고 오늘 확인해 볼 BGP information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show ip bgp information 을 선택한 후 ip를 넣고 submit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Looking glassLooking glass - BGP 경로 확인

위와 같이 168.126.63.1 ip는 KT의 ip로 BGP에서 봤을 때에는 동일한 AS에 있으므로 KT의 AS인 AS4766 으로만 확인되었습니다.

다른 ip로 여러번 테스트해도 상관없으니 한번씩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해외에 있는 임의 ip (84.224.25.143) 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입니다.

Looking glassLooking glass - BGP 경로 추적

4766 7018 7018 7018 3356 8448 총 6개 홉을 거쳐 도달함을 알 수 있겠습니다.

동일한 홉을 거치게 된 것은 동일한 AS를 돌았다기 보다는 AS7018에서 AS8448로 가는 경로에서 as-path prepend 를 주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AS4766은 KT의 AS NUMBER이고 AS7018은 미국의 각장 큰 AT&T 로 미국을 경유하여 동일 US인 Level 3 Communications 사를 거쳐 최종 AS8448까지 도달함을 알 수 있겠습니다.

(AS NUMBER 등은 Whois 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BGP 연동 후 바로 soft-reconfiguration 업데이트를 진행하지만 이 업데이트는 단번에 확인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필터에 걸리지 않는 정책이라면 잠시 후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대형 망을 컨트롤하는 분들에겐 큰 도움이 되겠죠?^^

이렇게 BGP 경로 정보 확인 외에 단순 경로 추적 또한 아래와 같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Looking glassLooking glass - traceroute 테스트

이 테스트들은 모두 코넷 라우터에서 테스트됨만 상기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세계 traceroute 경로 정보를 제공해 국가별 경로 테스테스트가 가능한 사이트가 집합되어 있는 traceroute.org 사이트도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