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의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그 뒤를 뒷받침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이 용량 및 속도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라바이트의 급의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초 고용량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으며 그 활용도 또한 대폭 넓어진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데스크톱 PC에서는 이러한 고용량 디스크를 사용하지 못하고 80G/200G/400G 등 일반적인 용량의 디스크를 이용하고 있으며, 대용량 영화나 그림/음악 파일 등으로 인해 디스크 공간의 협소함을 체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오랜 기간 간직하고픈 소장가치가 높은 파일이 늘어나는 것이죠... 

윈도우7 에서는 디스크 정리를 사용하여 C드라이브를 포함하여 다른 디스크 또는 파티션에 있는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임시 파일이 제거되고, 휴지통이 비워지며,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여러가지 시스템 파일과 기타 항목들이 제거가 되어 컴퓨터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해주며 추가 공간 확보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기능은 제어판 전체 항목에서 "성능 정보 및 도구"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성능 정보 및 도구"

최초 펼쳐진 제어판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여기서 좌측 메뉴 중 "디스크 정리 열기" 메뉴를 통해 실행하게 됩니다.

디스크 정리디스크 정리 열기

이 메뉴를 실행하게 되며 아래 화면과 같이 즉시 하드디스크에 대한 정보 수집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백업파일을 비롯한 불필요한 파일이 차지하는 공간을 집중적으로 검사하여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디스크 정리디스크 정리 정보 수집

이 과정은 몇분의 시간을 소요하게 되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는데요, 컴퓨터가 자동으로 수집한 정보에 대하여 최대 몇메가(M byte), 몇기가(G Byte)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또한 그 확보를 위해 삭제해야 하는 항목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어 사용자의 결정 대기를 기다리게 됩니다.

디스크 정리디스크 정리 삭제 대상 항목 선택

윈도우 디스크 정리 옵션에서는 여러가지 불필요한 항목에 대한 검색을 완료하였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삭제 후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되겠습니다.

.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오프라인 웹 페이지

이전 Chkdsk (체크디스크) 파일

이전 Windows 설치 파일

휴지통

서비스 팩 백업 파일

설치 로그 파일

시스템 오류 메모리 덤프 파일

임시 파일

미리 보기 사진

사용자 단위로 보관된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사용자 단위로 대기 중인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시스템에 보관된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시스템에서 대기 중인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위 항목 중 사용자가 삭제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을 눌러 파일을 삭제하게 됩니다.

아래는 확인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재확인 팝업 창으로,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할 지의 여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디스크 정리 - 파일 삭제

"파일 삭제" 버튼을 눌러 파일 삭제를 완료합니다.

파일 삭제 후 확보된 디스크 공간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