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수많은 엑셀과 파워포인드 자료를 만지게 되며 수정 및 읽기 작업에 능통해지게 마련이죠.

힘들게 작업한 문서를 보안이 유지되지 않은채 공개하게 되면 아무나 엑셀 파일을 열어볼 수 있으며, 중요한 회사 기밀 등이 담겨진 파일일 경우 크나큰 타격을 입게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 암호를 걸어두게 되는데요, 오늘은 엑셀에서 암호를 걸어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화면을 보시면 암호가 걸린 엑셀파일을 열 때 암호를 물어보는 화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암호엑셀 암호 입력 창

"파일명의 엑셀 파일은 보호되어 있습니다." 라는 팝업창과 함께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것을 엑셀파일 자체에 대한 암호를 걸어둔 것이며, 아래 화면은 쓰기권한에 대한 잠금을 적용한 2차 함호 입력 화면입니다.

엑셀 암호엑셀 쓰기 권한 입력 창

"암호를 걸어둔 사용자에 의해 예약되어있다" 는 문구와 함께 쓰기 권한을 가지려면 암호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자, 그럼 암호를 거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화면은 엑셀파일을 저장하는 화면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팝업창이 되겠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다른 이름으로 저장 팝업 창

이 화면에서 암호를 걸게 되는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화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암호엑셀 암호 적용 도구 메뉴

우측 하단부를 보시게 되면 "도구" 메뉴가 있으며, 누르게 되면 4가지 옵션 중 "일반 옵션" 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비밀번호를 걸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아래와 같이 파일공유 외에 '열기 암호""쓰기 암호" 의 2가지 암호를 지정해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암호엑셀 암호 입력 창 - 일반 옵션

열기 암호는 맨 위에 설명드린 암호 입력창 중 첫번째에 해당하는 암호로, 엑셀 파일 자체를 열기 위해서 필요한 암호입니다.

그리고 쓰기 암호는 엑셀을 열었다고 쳐도 편집할 수 있는 쓰기 권한을 갖기 위해서는 이 암호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쓰기 암호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에는 읽기 전용으로 엑셀 내용을 볼 수만 있을 것입니다.

간단한 암호 걸기 기능이지만 보안 강화를 위해 중요한 파일들은 암호를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