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TE 폰을 구매한 후로 그 뛰어난 속도에 흠뻑 빠져 살던 중, LTE망을 이용한 HD급 통화 설정 부분이 있다고 하여 경험해 보았습니다.

보통 LTE폰 이전의 3G폰에서는 일반 품질의 보이스로 전화통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LTE폰에서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HD급 음성 목소리를 전달할 만큼 대역폭이 안정되어진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일반 품질의 전화통화와 HD급 통화를 비교해 보면 약간 부드러워진 정도의 품질을 느끼실 수 있으며, LTE망이 안정화된 곳에서는 HD급 보이스로 통화하심을 권유해 드립니다.

물론 이 둘의 경우 모두 전화통화에 대해서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우선 HD급 보이스로 통화를 할 수 있는 설정 부분을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화버튼을 눌러 통화 다이얼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통화설정으로 진입합니다.

다이얼 키패드스마트폰 다이얼 키패드

아래 화면과 같이 통화 다이얼 키패드 화면에서 메뉴를 호출하여 통화설정 부분으로 진입합니다.

통화 설정통화 설정 메뉴 호출

통화 설정 화면에서는 통화와 관련된 여러가지 설정, 옵션을 변경하실 수 있겠으며 아래 화면과 같이 오늘 설정하게 될 음성 통화 사용 설정 부분을 확인하고 터치합니다.

통화 설정음성 통화 사용 설정

작은 팝업 창을 만나게 되며 아래와 같이 2개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음성통화 설정HD보이스 vs 일반통화

"HD 보이스 우선" 을 선택하게 되면 LTE의 우수한 품질의 망을 이용하여 고용량 코덱 대역폭으로 음성을 전달하게 되어 통화품질의 향상을 도모하게 되며, 아래의 "일반통화 전용" 의 경우에는 기존에 보편적으로 깔려진 3G급 망을 통하여 음성을 전달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에서는 전국적으로 LTE망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어지간한 곳에서는 LTE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구조가 갖춰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고속망인 LTE망을 이용하여 저압축 HD급 음성 패킷 전달에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지요.

참고로 본인은 평소 HD 보이스 우선을 선택하여 전화를 걸고 받고 있습니다.

보다 높은 품질을 이용하자는 것이지요 ^^v

한가지 알려드릴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이 HD급 음성 통화는 LTE망을 이용한 것이므로 3G의 전화통화에 반하여 데이터 사용량을 조금 더 필요로 합니다.

물론 음성통화를 아~주 오래 사용해봤자 얼마 되지 않는 데이터 양이지만, 데이터 사용량이 한정되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LTE 신호의 특성상 굴곡 및 외곡에 대해 3G 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으므로 건물의 계단이나 지하 등, LTE신호가 약하거나 상대적으로 수신되기 어려운 지역에서 일정 거리의 이동간 통화 시 전화가 끊겨버리는 현상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주 가끔, 계절이 바뀔 시즌 정도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