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에 입사한 후 수년 동안 엑셀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기능이 있었으면 했던 것이 글자의 색과 셀의 색을 구분하여 필터를 걸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전 MS OFFICE 2003을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었던 것 같은데, MS OFFICE 2007을 사용한 후 필터를 만지작 거리다가 "색 기준 필터"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러한가요?^^;

혹시 나만 모르고 있었던건가;;;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새로운 것을 발견하여 혹시나 모르고 계신 분이 있으신가 노심초사... 이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MS OFFICE 2007 엑셀 통합문서에 간단한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작성한 표이며, 색 기준 필터를 알려드리기 위해 빨강, 녹색, 파랑 등의 색으로 셀과 글자의 색을 바꾸었습니다.

색을 바꾼 후 "데이터 -> 필터" 기능을 수행하여 자동필터를 생성한 상태입니다.

필터의 기본 필터기능(자동 필터, 고급 필터)에 대해 알고싶은 분은 현재 링크를 따라 필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여기서 품목 항목의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필터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필터와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 필터 외에 "색 기준 필터" 항목을 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요놈이 글자의 색과 셀의 색을 구분하여 필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우측에 글자의 색과 셀의 색 모든 색을 나타내 주며, 해당 항목을 크릭할 때 필터를 시켜주게 됩니다.

먼저 셀의 색을 기준으로 필터를 해보겠습니다.

셀 색 기준으로 녹색으로 정렬시킨 화면입니다.

아래는 글자(글꼴) 색 기준으로 빨간색을 정렬시킨 화면입니다.

숨겨진 기능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간과한 채 엑셀을 사용하는 건 아닐까... 하는 노파심에 글을 끄적여 봅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