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어찌하면 대형 포털사이트 (네이버/다음) 등에 최우선적으로 노출이 될까 하는 마음으로 매일매일 포스팅에 전념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사이트/블로그 지수가 높거나 양질의 포스팅이 많아야지만 검색에서 우선적으로 노출이 될 것을 알기에 관리자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 해답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알고 계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다음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많이 본 글' 우선 노출 시스템을 도입하여 가장많이 검색되어 노출된 발행 글에 대하여 검색 화면 최상단에 배치하여 정보 검색에 있어 높은 정확성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엑셀에서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검색하기 위해 통합포털에서 vlookup 을 검색하였을 때, 아래 화면과 같이 여러 사이트/블로그/지식인 등이 검색되지만 최우선적으로 관련 검색어와 스폰서 링크 아래 부분에 '많이 본 글' 이라는 항목으로 검색자로 하여금 눈에 잘 띄게 배치시켜주게 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검색 이용자로 하여금 높은 검색 일치율을 보여주게 될 향상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많이 본 글다음 - 많이 본 글 검색 화면

vlookup을 검색한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본 글을 우선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죠.

(참고로 위에서 많이 본 글에 검색된 글을 제 블로그의 글입니다 ^^v)

아무래도 많이 본 글이 검색한 사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더욱 큰 도움이 되고, 클릭량과 사이트의 지속성 등의 박자가 맞을 때 더 나은 품질의 포스팅이라는 판단 하에 다음 시스템과 운영진들의 결정에서일 것입니다.

네이버에서는 현재까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않고, 예전과 마찬가지로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블로그 지수가 높은 순위, 가장 연관성이 있는 글이 우선노출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많이 본 글 기능이 검색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도움을 주게 될까요?

다음 검색 공식 블로그에 소개된 글을 몇자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별된 문서를 검색 결과 내 상단에 노출하여 보다 효율적인 정보 검색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라고 얘기해 주고 있습니다.

'많이본글'은 사용자의 클릭 형태를 분석하여 선별된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어떤 키워드에 노출되나요?  ->  유입된 검색 키워드의 검색량, 클릭량, 지속성 등을 분석하여 대상 키워드를 자동 선별

#어떤 문서를 추천해 주나요?  ->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클릭 형태를 분석하여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

#대상 키워드 및 문서가 변경되기도 하나요?  ->  더 좋은 키워드, 문서를 찾기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변경 가능 유동성

 

이렇게 다음 측에서는 무분별하게 노출량과 클릭율이 높다고 '많이본글'에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글을 찾기위한 시스템으로 더 높은 질의 검색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됐을 때 악의적인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여론이 있을 수 있겠죠?

이러한 의도로 네티즌들에게 정보를 조작/왜곡하려고 할 때 다음 측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진행되어 대책이 없을 수 있다.

과연 많이 본 글이 다른 글에 비해서 글 내용이 신뢰도가 더 높을까?

원본 콘텐츠와 많이 본 글이 다를 때에도 많이 본 글이 우선 노출된다면?

많이 본 글이 상단에 노출되므로 양질의 포스팅 1개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

악성코드가 포함된 사이트나 페이지, 또는 첨부파일이 포함된 그러한 곳은 악성코드의 근원지로 전파가 더욱 용이해지게 된다?

위와 같은 여러가지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로 한게 사실입니다.

위 사항들에 대한 해답은 다음 커뮤니케이션 측에서 더 강화된 상위 노출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자들과, 검색 및 이용자들에게 불만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등록되어지는 글에 대해 높은 평가가 책정되어 페이지를 검토하기 전에 자동으로 노출된다는 점은 다음 측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미리 대책을 세우고 있겠지만,

시스템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하여 '많이 본 글' 에 노출되어야 하는 양질의 글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운영자들1차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관리자들과 검색 이용자들에게 득이 되는, 발전하는 다음 커뮤니케이션을 기대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