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또는 IP 관련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NMS 툴 하나 정도는 다루실 것입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SNMPc 와 What's Up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그 중 SNMPc 에 대하여 아이콘 생성 후 감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SNMPc 프로그램은 SNMP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L3 또는 L2 장비인 라우터나 스위치, 또는 서버 등의 장애에 대한 감시를 시행할 수 있는 툴입니다.

각종 레이어급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snmp와 관련된 셋팅을 진행하여 NMS (SNMPc) 에서 community 값을 가져올 수 있도록 설정을 해야만 감시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많이 익숙하신 분들이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로 생각되므로 snmp-server community 의 값에 대한 설정 부분은 단지 configuration 이 설정된 부분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config#snmp-server community ????? ro

여기서 ????? 는 community string 으로 관리자가 설정한 값이 되겠으며 ro 는 read only 의 약자로 읽기 전용으로 설정한다는 것입니다. 이 ro 외에 rw 가 있으며 이는 read write 의 약자로 snmp 응답으로 읽기 쓰기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SNMPc 프로그램(툴) 이 실행되고 있는 화면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SNMPc Enterprise 버전이 실행되고 있으며, 트리 목록과 폴더 내에 수천개의 아이콘이 등록되어 장비들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는 장비들의 응답 여부에 따라 여러 이벤트들이 보여지게 되며 시각적 청각적 반응으로 감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새로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장비에 대한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General 탭에서는 등록할 아이콘의 이름은 test 로 설정하였으며, 장비의 ip는 1.1.1.1 을 등록함으로서 1.1.1.1 에 대한 ip를 감시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cisco 또는 여러 제조사의 MIB 값에 따라 장비 아이콘이 변경되지만, 여기서 MIB 값으 새로운 등록 및 컴파일을 통하여 여러 제조사들의 감시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두번째 탭에 있는 Attributes 속성 탭에서는 여러 속성 값을 등록/수정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아이콘 모양이 설정되며 여러 옵션을 등록할 수 있는데요, 특히 Polling Agent ip는 현재 SNMPc가 설치되어 있는 NMS의 ip가 되겠으며, 모자이크 처리된 Get Community 에는 맨처음 설명드렸던 snmp community string 을 입력하게 되는데요, snmp 프로토콜에 따라서 이 값으로 설정 값 및 응답에 대한 반응을 하게 됩니다.

Poll Interval 은 20, Poll Timeout 은 2, Poll Retries 는 2 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값을 조정하여 장비의 응답에 대한 시간 또는 delay, 재시도 시간 및 회수를 적절히 조절하실 수 있겠습니다.

최종적으로 생성된 아이콘은 아래 화면과 같으며, snmp에 대한 응답이 정상적으로 반환될 때에는 녹색으로 표시되며, 위에 설정된 값에 따라 일정시간 응답이 없으면 주황색으로, 더 응답이 길어지거나 없을 때에는 빨강색으로 표시하여 감시에 대한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수행하게 되며 기록(record) 에 남게 됩니다.

간단하게 아이콘 생성과 감시에 대한 기본적인 SNMPc 서버의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