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다 보면 바이러스든 파일 손상, 배드섹터 등의 아주 많은 원인으로 인하여 윈도우가 부팅을 하지 못하고 버벅대며 무한 리부팅을 하고, 여러가지 많은 오류 메시지를 띄우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자고 하면 넉넉히 한두시간은 소요될 것으며 고스트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30분은 잡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윈도우가 부팅을 하지 못할 때, 여러가지 오류 메시지를 보이며 부팅을 하지 못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복구콘솔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모든 명령을 다 설명해 드리고 싶지만, 기본적으로 윈도우를 복구시키는 몇가지에 대해서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성 복구 콘솔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설치 DISK가 필요하며 윈도우 설치 DIST를 이용하여 복구 콘솔에서 여러 명령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ㅏ.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R 명령으로 복구 콘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알고계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윈도우는 아주 예민한 운영체제로 윈도우의 부팅 불가 등의 문제는 디스크의 손상(가장 많은 경우가 배드섹터)으로 인한 문제가 가장 많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디스크 검사 기능으로 손쉽게 배드섹터를 검사/제거하여 윈도우를 손쉽게 복구시킬 수 있으나, 윈도우를 부팅할 수 없을 경우에는 복구콘솔 또는 DOS로 부팅한 후 체크디스크(chkdsk) 명령으로 검사를 진행해 보심을 권장해 드립니다.

아래 여러가지 경우의 수 보다 이렇게 디스크 검사만으로 컴퓨터를 원상복귀 시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chkdsk /r

위와 같이 체크디스크를 통하여 복구되지 않을 경우 이제 아래를 참고하시어 하나씩 체크리스트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1. 시스템 파일 복구

윈도우 XP의 경우와 기존 NT 계열인 윈도우 2000에서는 각각 다른 시스템 폴더를 이용하는데요, 그에 따라 폴더의 경로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은 NT계열에서는 C:\WINNT 폴더로 윈도우가 설치되며, XP계열 이상에서는 C:\WINDOWS 폴더로 설치되게 되므로 아래 명령 중 해당되는 운영체제로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copy c:\windows\repair\system c:\windows\system32\config\system

(NT 계열에서는 c:\windows\ 경로를 c:\winnt\ 경로로 지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덮어쓰기(y/n/all) 질의에 대하여 all로 모두 덮어씌우면 되지만 일단은 n의 옵션으로 복사를 먼저 진행하신 후 부팅의 여부를 먼제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 NTDETECT.COM 파일 손상

이 NTDETECT 파일 손상은 윈도우 2000 또는 NT 계열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많이 보아 왔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또한 디스크의 손상 또는 바이러스 등의 많은 이유로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NTLDR MISSING 메시지를 리턴받게 됩니다.

CD-ROM에 윈도우 설치 CD를 넣으신 후 아래 복구 콘솔 명령으로 복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copy d:\i386\ntldr c:

copy d:\i386\ntdetect.com c:

(CD-ROM의 경로가 d:\ 일때를 가정한 것입니다.)

 

3. BOOT.INI 파일 복구

이 BOOT.INI 파일의 오류 또한 디스크 손상 또는 바이러스 등의 많은 경우로 손상될 수 있으며, 아래 명령으로 손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bootcfg /rebuild

fixboot c:

(멀티 부팅일 경우 /fastdetect 옵션을 확인하시어 주사용 OS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4. MBR 복구 방법

MBR이란 Master Boot Record 의 약자로 마스터 부트 레코드라고 부르며, 컴퓨터가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가 설치될 때 부팅을 위한 마스터 저장 영역이 필요한데요, 그 영역을 복구시켜주는 옵션입니다.

아래 명령으로 간단히 실행이 가능하지만, FDISK 등으로 세부적인 접근을 제어하기 전까지는 어디까지나 위험요소가 존재하게 되므로, 이 명령은 마지막으로 실행해 보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MBR 영역의 문제라고 하면, 보통은 컴퓨터 부팅 시 아예 시작부터 진행되지 않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fixmbr c:

 

이상 간단하지만 자주 출몰하는 윈도우 오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많은 도움 되셧으면 하며 도움이 필요하실 때는 언제든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