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다시피 이더채널은 두 스위치 간 연결된 여러 복수의 포트 또는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포트 또는 인터페이스로 인식시켜 동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IEEE 에서 만든 국제 표준 LACP(Link Aggregation Control Protocol)가 있으며, 시스코 독자만의 PAgP(Port Aggregation Protocol) 두가지가 있습니다.

타 제품에서는 아직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하였지만 시스코에서 테스트한 결과 동일한 종류의 interface 끼리만 이더채널로 묶을 수 있으며, Fast-ethernet, Gigabit-ethernet, Ten-gigabit-ethernet 끼리 서로 이더채널로 묶을 수는 없었습니다.
(이는 Duplex 및 Speed가 동일한 경우에만 적용된다는 것이며, 또한 짝수의 포트가 그룹으로 지정되어야 합니다.)

PAgP는 최대 8개의 포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IEEE 의 LACP는 최대 16포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ACP는 최대 16개이지만 절반씩 나누어 주/예비, 즉 백업의 의미로 사용하게 됩니다.

우선 이더채널을 구성하기 위해 스위치의 물리적 interface 의 기본 명령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UTER(config-if)#channel-group 10 mode ?
  active     Enable LACP unconditionally
  auto       Enable PAgP only if a PAgP device is detected
  desirable  Enable PAgP unconditionally
  on         Enable Etherchannel only
  passive    Enable LACP only if a LACP device is detected

ROUTER(config-if)

이렇게 채널그룹은 5개의 모드로 구성되어 지는데요, 하나씩 설명을 드리자면,

active : LACP를 활성화하며 상대 스위치와 협상하여 이더채널 맴버로 인식시킵니다.
auto : 시스코 스위치답게 auto 명령은 상대방 스위치가 PAgP를 사용할 경우에만 PAgP를 활성화 합니다.
desirable : 말 그대로 협상, 시스코 스위치답게 상대방 스위치와 협상하여 무조건 PAgP를 활성화 시킵니다.
on : 말그대로 무조건 ON, 상대방 스위치와 협상없이 무조건 이더채널 포트로 활성화 시킵니다. (이때 상대 채널도 on으로 설정해야만 하며 무조건 ON시키고 프로토콜을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 않으면 장애가 예상됩니다.)
passive : LACP를 사용할 경우에만 LACP를 활성화 시킵니다.

아래 명령으로 프로토콜을 강제적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SWITCH(config-if)#channel-protocol ?
  lacp  Prepare interface for LACP protocol
  pagp  Prepare interface for PAgP protocol

SWITCH(config-if)#


#L3 이더채널
말 그대로 라우팅 L3 interface 에 적용되는 이더채널로 no switchport 로 설정한 후 ip 할당 후 L3 이더채널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으로 명령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L2 이더채널
L2 모드로 동작하는 포트나 인터페이스에 적용되며, 트렁크포트(Trunk) 모드로 설정된 L2 포트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하게 Access 또는 Trunk 포트로 지정한 후 동일한 이더채널 명령으로 L2 STP 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더채널은 포트 또는 인터페이스에서 Channel-group 명령으로 그룹과 모드를 지정하지만, 실제로 ip 적용 시에는 Port-channel 인터페이스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여트 인터페이스와 동일하게 접근하게 되며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ROUTER(config)#interface port-channel [group number]

이렇게 L3, L2 모두 적용가능한 이더채널은 여러 포트나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처럼 동작시켜 100M 또는 1G 인터페이스를 200M 이상, 2G 이상의 bandwidth 로 인식시켜 보다 나은 대역폭을 보장하는 기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