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구글 애드센스 관련 포스팅을 해보는 듯 합니다.

이리 저리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애드센스 최적화 도움말 및 구글 분석기, 애드센스 도움말 등을 섭렵(?)하며 공부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다고 애드센스를 정복하기까지는 평생이 걸릴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왠만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형태와 유형, 그리고 광고 게재 및 정책 등에 관해 조금은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v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애드센스의 길은 멀고도 험난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광고에서 광고 단위를 포함하고 있는 맞춤 채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맞춤채널은 광고주에게 이 채널을 타겟팅할 수 있도록 광고의 위치와 광고의 유형을 미리 지정해 두는 것입니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내가 원하는 광고만 타겟팅이 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이렇게 광고주들과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 분들에게 동시에 효과를 보게할 수 있는 특화된 채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의 블로그가 보험 관련, 금융 관련 내용의 글을 올리는 곳이라고 할 때, 그 대분류를 지정하게 되면 해당 광고만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본문과 주제에 100% 일치하는 광고가 타겟팅 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수많은 광고주들이 대형 포털사이트(네이버/다음 등) 중심으로 편중이 심화되어 있어 큰 효과를 누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겠지만,

위에 설명드린 내용과 같이 특화된 주제를 포스팅하는 사이트나 블로그, 또는 카페에서는 그 효과를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거두절미하고 맞춤 채널을 수정하여 타겟팅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구글 애드센스 메인 화면에서 '내 광고' 탭을 클릭하게 되면 현재 사용 중인 광고 단위와 맞춤 채널, URL 채널 등, 그리고 각종 광고가 보여지게 되는데요,

저의 화면에서는 콘텐츠 맞춤 채널에 대하여 광고주 타겟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 맞춤 채널 메뉴를 보시게 되면 현재 운영 중인 채널들과 ID, 상태가 기본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위 화면에서는 마지막 채널에서 타겟팅 가능에 "예" 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광고주 타겟팅이 적용된 맞춤 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광고 단위를 만드실 때 맞춤 채널을 등록하신 후 광고주 타겟팅은 하지 않고 진행하실 것입니다.

광고를 게재하고 운영한 뒤에도 언제든지 타겟팅을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아래 화면에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널 명을 클릭하시면 수정할 수 있는 팝형 형태의 맞춤 채널 수정 창이 떠오르게 됩니다.


맞춤 채널의 이름과 광고 단위의 적용 상태가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은 미리 적용해 놓으신 내용이 그대로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 부분에 "타겟팅" 이라는 부분에 체크박스가 보여지는데요,

바로 이 부분이 광고주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광고주에게 이 맞춤 채널을 타겟팅할 수 있는 광고 게재위치로 표시합니다" 를 체크하시면 아래부분에 세부 설정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광고주들에게 표시되는 필드이며, 광고 게재위치, 광고 위치, 설명, 사이트 언어 등을 입력/선택하신 후 저장을 누르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광고 게재위치는 예시와 같이 "스포츠 관련 사이트", "보험 금융 사이트", "보험 사이트", "금융 사이트" 등으로 자신의 특화된 사이트나 블로그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광고 위치는 자신의 페이지에서 구글 광고를 설치한 위치를 지정해 주게 되며, 광고주들을 이 부분을 참고하여 광고 게재 또는 광고 비활성화 등을 결정짓게 되는 것입니다.

광고 위치는 좌측 상단, 우측 상단, 좌측 하단, 우측 하단, 중앙 상단, 중앙 하단, 등등등 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광고 설명에는 자신의 사이트를 최대한 상세히 설명해 주시면 되며, 특화된 키워드를 사용하시면 더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 언어 부분에서는 광고 게재를 원하는 국가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대부분의 방문자 또는 유입이 국내라고 할 때 '한국어'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맞춤 채널이 나의 광고 수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는 모니터링을 통해 지켜봐야 할 것이지만,

특화된 주제로 가득한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큰 효과를 거두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