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의 최대 장점이라고 하면, 오픈 된 소스를 이용하여 수많은 어플과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OS 소스가 공개되지 않은 애플의 iOS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는 어떠한 수익의 차이가 있는지는 구글과 애플 나름의 정책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겠지만, 일단은 안드로이드 진영의 개발자들에게는 유리한 듯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유사 어플과 앱으로 인해 주목받은 하나의 어플 이외에는 모두 이용자들에게 외면당하기 마련입니다.

거두절미 하고,

안드로이드 어플 중 스마트폰의 파일과 폴더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인 아스트로 (Astro) 어플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꼭 설치하셔야 하는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스트로 파일관리자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기능, 백업 기능 및 작업관리자 기능을 포함한 윈도우 탐색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후 아이콘 모양을 보시면 윈도우에서 폴더의 모양과 똑같이 생겼습니다.

이 아스트로 어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관리자, 응용프로그램 관리자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파일 관리는 물론 어플의 백업, 복원을 비롯하여 속도향상 옵션,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 관리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 관리자는 앱과 서비스, 프로세스 별로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가 있어,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을 위한 조건을 갖추기 위한 큰 토대가 됩니다.

아래는 아스트로를 실행한 화면이며 최근 업데이트된 후 깔끔한 인터페이스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아스트로 본연의 기능이 파일 관리자를 비롯하여, 무료 ASTRO 백업 계정을 생성할 수 있으며, 도움말 기능, 마켓 업데이트 기능, 프로세스 관리자,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백업 기능의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파일 관리자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의 SD카드에 포함된 내용을 모두 보실 수 있으며, 파일의 삭제/복사/이동/압축/해제/설치 등의 기능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download 폴더에 있는 apk 설치파일 하나를 길게 꾸욱~ 누르고 난 후 뜨는 팝업창이며 설치 및 앱관리자를 실행하실 수 있으며, 파일의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초 실행화면으로 돌아가 프로세스 관리자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세스 관리자 모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 어플, 서비스 등을 조회 및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프로세스와 앱, 서비스등을 통제 및 관제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프로세스 관리자를 따로 설치하시는 분들은 이 아스트로 어플 하나로 모두 통합하실 수 있겠죠? ^^


보통 캐시를 삭제한다는 의미가 이러한 서비스나 프로세스를 종료시킨다는 의미와 일맥상통 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캐시는 메모리에 상주한 프로세스죠~

그리고 아스트로 관리자의 최대 강점인 어플의 백업 및 복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트로 최초 실행화면에서도 만나실 수 있으며, 파일관리자 실행 중 메뉴 기능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백업/복원 실행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설치된 앱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존에 백업된 앱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우선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붉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을 확인하신 후 모두 선택에 체크하셔서 백업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끝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스트로가 스스로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어플을 백업하게 되며, 백업된 파일들은 모두 .apk 파일로 백업되어 SD카드의 \backup 폴더로 자동 저장되게 됩니다.

친구들과 무료 어플을 공유하기 위해 어플 1개만 선택하여 백업하신 후 이러한 .apk 파일을 email 전송 또는 복사하여 다른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고 꼭 필요한 어플인 아스트로 관리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스트로 파일관리자는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며, 정식 버전은 유료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