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대전화, 스마트폰, 게임기, PC 등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변환시켜주는 다음 팟 인코더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스마트폰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영상으로 만드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동영상의 간단한 편집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리하게 동영상의 인코딩을 도와주고 다음 TV팟과 연동되어 있어 다음 TV팟 또는 블로그, 카페 등에 바로 올리실 수가 있습니다.

우선 다음 닷 인코더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음 TV팟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음 팟 인코더 홈페이지에서 팟인코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다음 팟 인코더 다운로드 하러 가기#


인터넷 익스플로러 경고창 및 보안경고를 확인하고 바로 실행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를 진행한다는 창이 뜨게 됩니다.


사용 약관에 동의 후 계속 진행합니다.


구성 요소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항목만 체크를 하고 필요가 없는 프로그램 및 기능은 체크를 해제합니다.


설치 위치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Program Files 내에 Daum 폴더의 하위단 PotEncoder 폴더로 설치됨)


설치 중 화면으로 잠시 후 100% 완료하게 됩니다.


최종 설치 완료 후 마침을 클릭하면 다음 팟인코더가 실행됩니다.

아래는 다음 팟 인코더를 실행한 화면이며, 여러 기능들 중 스마트폰 휴대기기 전용 파일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단 부분의 인코딩 메뉴로 들어간 후 편집할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게 됩니다.

파일 불러오기 또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불러오기 버튼을 이용하여 영화 한편을 불러온 화면입니다.


동영상의 총 재생시간과 자막의 여부, 비디오 코덱의 종류가 나오게 되며, 파일의 해상도 등 각종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휴대 스마트폰으로 업로드하기 위하여 휴대 기기용 전용 변환기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업로드용으로 용량을 크게 줄일 수도 있으며, 화면크기/영상화질/파일형식 등을 자유자제로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리밍 파일, 플래시 파일 형식으로도 가능하여 오디오만 따로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휴대 기기용으로 변환하기 위해 휴대 기기용 탭으로 이동하여 애니콜 갤럭시S 용도로 변환하는 장면을 담아보았습니다.

물론 거의 모든 타사 제품들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으며, 굳이 자신의 스마트폰 기기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선택이 완료된 후에 인코딩 시작 버튼 좌측에 있는 저장폴더의 경로를 확인하신 후 우측 아래에 있는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팝업창과 함께 영화의 장면이 보이게 되며 본격적인 인코딩 작업이 시작됩니다.


보통 스마트폰으로 옮길 파일로 변환하는데 약 10분 정도가 걸리며,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시간은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자막파일이 따로 있는 영화는 자막까지 함께 인코딩하여 덮어씌운 후 파일 1개로 만들 수도 있으며, 굳이 귀찮으시다면 스마트폰에서 SMI to SRT 어플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등에서 자막을 동기화하여 함께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함께 인코딩하여 덮어씌우는 편이 훨씬 속편하겠죠? ^^

이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해당 코덱으로 새로운 영상 파일이 생성되며, 그 파일을 휴대전화로 옮긴 후 Rock Player 나 기본 영화 어플을 이용하여 시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코더를 이용하여 파일을 변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요즘 출시되는 영화들은 대부분 DVD로 만들어질 때 초 고해상도로 만들어지게 되며, 최근의 만화영화 조차도 고해상도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이런 고화질 영상들은 요즘의 스마트폰 기기에서 플레이를 하게 되면 낮은 스펙과 그래픽 성능으로 인해 뚝뚝 끊기거나 아예 플레이가 되지 않게 됩니다.

요즘 새로이 출시되는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은 듀얼코어 CPU에 그래픽 픽셀 720P 또는 1080P 까지 지원해줘 문제될 것은 없겠지만, 휴대폰 메모리카드의 용량 확보를 위해서도 인코딩 작업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