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배웠던 엑셀의 무한한 기능들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피벗테이블 기능VLOOKUP/HLOOKUP 함수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과 함수들 위주로 포스팅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보기 기능 중 틀고정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 OFFICE 2007 을 사용하고 있어, 2007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3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2007보다 훨씬 보기 편한 메뉴 구성으로, 조금 더 손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대용량 데이터에서 항목을 계속해서 고정시키면서 위아래 또는 좌우로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보게 되는데요,

이때 고정시키는 셀의 위치와 틀고정 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큰 데이터가 있는 엑셀 파일을 하나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스크롤을 하게 되면 아래로 이동하게 되지만 가장 위의 항목 부분이 사라져 버려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읽는데에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이 셀의 값이 어떠한 부분의 항목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이 날짜가 생성 날짜인지 마지막 수정 날짜인지...

이러한 경우에 바로 틀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가장 위에 있는 항목 부분을 남겨놓고 스크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틀고정을 시키고 싶은 셀 부분에 마우스로 한번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보기 -> 틀고정 메뉴를 이용하여 필요한 형식의 틀고정을 실시합니다.

 


바로 화살표 부분의 셀에 마우스를 클릭한 후 보기 -> 틀고정 메뉴로 이동한 화면입니다.


이 메뉴는 3가지 기능이 있는데요, 보통은 첫행 고정, 또는 첫 열 고정 등의 기능을 클린된 셀의 위치와 상관없이 고정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셀의 위치에 따라 틀고정을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 화면에 표시된 틀 고정 기능을 클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에는 눈으로 명확히 판변할 수 없는 실선이 생길 것입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해 아래로 이동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윗줄의 1행 항목을 화면에 고정시킨 후 아래로 스크롤 되게 됩니다.

그리고 우측으로 스크롤시켜 보시면 클린된 셀을 기준으로 A와 B의 열은 화면에 고정된 채 우측으로 이동되며 보일 것입니다.

 


이 틀고정 기능은 항목의 제목만 남겨두고 스크롤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틀고정이 된 워크시트에서 다시한번 보기 -> 틀고정 메뉴로 가게 되면 틀고정 취소 항목이 뜨게 되며 손쉽게 틀고정 취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리라 믿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