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 시스템에서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지원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원버튼과 화살표 버튼인가(?), 안드로이드 사용자인 저로서는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화면 캡쳐 기능이 기본으로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팅을 통하여 마켓에서 screenshot, shootme 등을 설치하게 되면 어플 기능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루팅을 통하지 않고 화면 캡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단계를 따라하시면 쉽게 화면 캡쳐를 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바 JDK 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SDK 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위 제목의 링크를 클릭하여 자바 JDK (Java Development Kit) 을 다운로드하여 자신의 PC에 먼저 설치를 합니다.


자신의 PC의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로드를 하시면 되며, 기본적으로 윈도우XP 또는 윈도우7 을 사용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메모리 확장을 위해 윈도우7 64bit 를 설치하신 분은 아래 x64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됨)

다운로드 받으신 자바 JDK 를 단계별로 Next 를 눌려가며 설치를 완료합니다.



위 제목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Android SDK) 역시 자신의 PC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로드하신 후 단계에 따라 설치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위 제목의 링크를 클릭하여 USB 드라이버를 폰과 PC를 연결하기 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아래 USBI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명이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시는 분들은 위 2번 메뉴대로 받으신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신 후 '안드로이드 SDK 메니저' 를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구글 USB 드라이버 다운로드 메뉴가 있으니, 다운로드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단점은 다운로드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것이지만, 다른 신경을 쓰시기 싫으신 분들은 SDK 메니저로 진행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아래 화면에는 그림이 너무 길어져 캡쳐를 받진 않았지만 아래 부분에 보시면 윈도우XP/윈도우7 등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타 제품 USB 드라이버 목록을 보시려면 OEM USB Drivers 를 클릭하시면 제품별 목록이 표시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안드로이드 폰의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를 통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설치 완료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완료가 됩니다.



4. 안드로이드 설정에서 'USB 디버깅'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합니다.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개발 -> USB 디버깅


5. 컴퓨터의 장치관리자에서 자신의 안드로이드 폰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제어판 -> 시스템 -> 장치관리자 -> 기타장치 (자신의 폰 명)



6. 폰 정보가 Monitor에서 잡히게 됩니다.

PC로의 저장등의 메뉴가 있으니 원하는 화면을 캡쳐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로서 루팅 없이, 또한 어플 없이 스마트폰의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루팅 없이 화면캡쳐를 지원해 주는 'screen capture - No Rooting' 어플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