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한 스마트폰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얼마나 될까요?

최근 애플 사의 아이폰 4S 의 출시로 인해 안드로이드의 점유가 한단계 낮아진 것은 아닐까 궁금해 졌습니다.

애플측에서는 스티브잡스의 최후의 명작 아이폰 4S로 인해 스마트폰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번 큰 도약을 꿈꾸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비율로 따지면 정확한 계산은 산출되지 않지만 52%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gomsbox 님의 블로그

그 중 삼성전자의 멋진 활약이 두드러지는데요,

사용되고 있는 모든 스마트폰 중 세계 시장 점유율 및 이용자 1위는 삼성전자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이용자 2명 중 1명은 삼성전자에서 만들어진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대한민국 최고의 사건 중 하나를 들라고 하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의 세계 스마트폰 점유 1위에 빛나는 실적을 들 수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S 계열을 통하여 차기 모델 갤럭시S2 및 갤럭시S2 HD급 LTE 등을 출시하며 전세계의 스마트폰 기기를 평정하였으며, 갤럭시탭 10.1 의 판매가 애플사 와의 법적 공방으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아직 보류되고 있지만 그 판매량 역시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삼성전자의 위엄이 자랑스럽기만 합니다.

*사진 출처 : gomsbox 님의 블로그

삼성전자의 제품이 스마트폰 계열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장 높은 점유를 가능케한 장본인이 되었지만, 다양한 제조업체들의 수백 종 이상의 단말기에 탑재된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의 주력 운영체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점도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 1위를 더욱 돕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전망 자료를 볼 때 안드로이드의 압승이 눈에 띄게 보이고, 이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소스 공개 및 공유 특성에 따라 압승은 물을 보듯 뻔하게 보입니다.

그 뒤를 노키아의 심비안이 2위를 차지했으며, 애플의 iOS 는 3위를 뒤다랐습니다.

그리고 미국 내 블랙베리 OS 등이 강세를 이루고 있지만, 애플의 상승세에 따라 iOS의 자리는 더이상 내어줄 수 없는 확고한 자리가 될 듯 합니다.

구형 모바일 기기를 포함하여 스마트폰의 일부 운영체제로 구동되고 있는 리눅스, 미고(Meego), webOS 등은 점점 자리를 내어주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모바일폰 등의 제품을 출시하고 또한 출시할 예정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는 앞으로의 시장 점유율을 어떻게 변화시킬 지 의문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연 퍼스널컴퓨터(PC)의 대중화로 인해 모든 이에게 익숙해져 있고 그 위치는 확고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 윈도우 모바일의 경쟁은 이미 자리매김을 해버린 안드로이드와 iOS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가 관건입니다.

이미 안드로이드와 iOS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버린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굳이 윈도우 모바일 운영체제에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와 사용자의 친숙한 인터페이스로 경쟁을 시도해 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위에서 조금 언급했던 미국 내 제조사별 스마트폰 점유율을 잠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만 HTC, 삼성과 애플 제치고 미국 스마트폰 시장의 선두자리 차지했다고 합니다.

대만의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 HTC가 미국 내 총 스마트폰 시장에서 570만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출하하였고, 그는 24% 의 점유율로 미국 시장 내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의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HTC보다 조금 적은 520만대를 출하하여 21%를 차지했고, 490만대를 출하한 애플은 20%의 점유율로 3위에 머물렀다고 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미국 시장 1위를 차지했던 RIM의 블랙베리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강세에 따라 HTC/삼성전자의 포스에 눌려져 9%대에 머물러 버렸고, 애플의 iOS의 강세 또한 맞물려 더이상 경쟁력을 높일 수 없을 지경에 이르러 버렸습니다.

이 모든 것은 스마트폰 출하량에 근거한 자료로, 실제로 이용자들이 그만큼의 비율에 해당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출하량 대비 이용률도 비례하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가 신빙성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

봇물을 쏟아내듯 스마트폰은 다양한 종류와 스펙으로 수백가지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애플의 iOS 운영체제는 양대 산맥으로 맥락을 잡을 것이며, 하드웨어의 고성능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에 따라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선택할 것이지만, 적정 성능의 레퍼런스 폰에 걸맞는 적정 가격과 성능의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그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삼성전자에서는 4인치급 보급형 스마트폰을 해외로 대량/다량 출시할 예정입니다.

스마트폰은 휴대기기의 특성에 맞게 4인치로 고정되며, 그 성능 또한 일반 전화통화와 간단한 인터넷 및 게임, 문서편집 등만 처리하면 될 것이기에 그 수요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대표적인 제품으로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지오 (Galaxy Gio)를 들 수 있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은 보통 1GHz CPU에 512M 메모리를 장착하고, 고성능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가격 대비 높은 활용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자세한 성능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스마트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지는 모르겠지만, 안드로이드의 강세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이상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잠깐 끄적여 봤습니다.

저는 넥서스S를 사용합니다! ^^

넥서스S 만세!ㅋㅋ

-----

블로그에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__)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8,710,930
Today
0
Yesterday
500
«   2022/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