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네이버에서 선보인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포스팅 내용에 알맞는 광고의 적절한 매칭으로 인기를 끌고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몇년간 운영해 왔지만, html 소스코드의 수정이 불가한 관계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주 블로그로 이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 운영했고, 이제는 리얼클릭 리얼센스를 게재하여 일정한 수익을 내고 있다.

혹시나 블로그 광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한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쎄작닷컴의 What a wonderful day! 블로그 바로 가기#

네이버 블로그로 다시 관심이 집중된 시기는, 네이버에서 타켓팅 cpc 광고에 대한 사업을 시작한 이후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많은 수익은 낸 파워블로거들의 포스팅 내용을 보고 나서였다.

1클릭에 2000원~3000원의 고급 단가를 보이며, 몇 클릭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쏠쏠한 수익이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찾아보았고, 그동안 방문자 수가 몇 없었던 내 블로그도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애드포스트의 가입심사 기준을 통과하여 내 블로그에도 애드포스트 광고를 게재할 수가 있었다.

바로 이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게재한 후 가장 놀라웠던 점은 포스트 내용에 기가 막히게 매칭되는 광고 게재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게재 방법 바로가기#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정책 확인하기#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블로거를 보유하고 있는 포털사이트나 블로그 업체는 바로 네이버 일 것이다.

네이버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많은 소통 공간 및 카페 등을 무기로 많은 블로거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대의 블로그 회사이다.

이 점이 바로 구글 애드센스와 가장 차이가 나는 점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전 세계적인 회사나 업체로부터 광고 게재 요청을 받으며, 각 국가에 걸맞는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

하지만 그 많은 광고 등록 업체들을 어떠한 기준으로 노출시키는지는 모르겠지만, 포스팅 내용과 비슷한 광고를 노출시키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는 듯 하다.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광고가 노출되는가에 대한 언급이다.

우리나라 언어인 한글로 포스팅을 하였지만 가끔 영어로 된 공고가 게재된다.

한국에 살고 있는 나는 개인적으로 영어로 된 텍스트 광고를 클릭할 만한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이것이 구글에서 밀고있는 영어권 이외의 국가에는 이미지 광고를 위주로 노출시키는 이유인 듯 하다.

구글 애드센스의 이미지 광고 중 가장 많이 노출되는 광고는 쿠팡이나 티켓몬스터 등의 SNS 관련 광고이다.

내가 포스팅한 내용과는 전혀 매칭되지 않는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상품과 많은 수익이 될 만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포스팅 내용과 관련이 없지만 오늘은 어떠한 반값 쿠폰이 나왔나 해서 클릭을 한다.......

그렇다고 구글 애드센스를 비방하는 것은 아니며, 그 정책에 따른 노출이라고 생각한다.

-----

그 반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보게 되면, 포스팅 내용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단어들이 포함된 광고들이 노출된다.

아래는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에 게재되고 있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캡쳐한 화면이다.

포스팅 내용은 롯데자이언츠 이대호 선수의 롯데 잔류에 관한 내용이며,

광고는 정확히 롯데자이언츠에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었다.

물론 단어 선택에 있어서 구글과 네이버의 정책이 달라서 그럴 수 있겠지만,

블로그 방문자들은 당연히 롯데자이언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일테고, 그와 관련된 상품이 노출되는 것이 더 강력한 광고 매칭 효과라고 생각한다.

동일한 내용으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였으나,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에는 롯데에 관련된 광고는 하나도 게재되지 않았으며 가장많은 노출을 자랑하는 티몬이 노출되었다.

캐시를 삭제하고 난 후에도 동일하게 노출되었다.

계속적인 새로고침 버튼은 누를 수가 없었다. 그랬다간 내 애드센스 계정이 비활성화 될 수가 있다... -.-;

이것이 위에서 얘기했던 국내 광고 타겟팅 업체의 장점이기도 하다.

바로 한국에서는 한국어로 된 광고만 노출이 되어야 하고, 이것은 광고 효과는 물론 클릭율도 증가시킬 것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 매칭은 정말 기가 막히다!

다른 포스트를 하나 예로 들어보면, 운전면허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한 글이 있다.

여기에서는 정확히 운전면허 학원에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었다.

아래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

하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에도 단점은 존재하며 개선되어야 하는 점도 많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가장 아쉬운 면은, 사이드바와 포스팅 하단에만 게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많은 클릭율을 기록하는 위치인 포스팅 상단부로는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만 노출시킬 수 있으며, 현재까지는 타 블로그에는 노출이 불가한 상황이다.

이런 점은 개선이 될 지, 네이버의 정책에 달려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미지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다.

아무래도 텍스트 광고 보다는 이미지로 된 눈에 확 띄는 광고가 더 효과적인라는 것인데, 아직 네이버에서는 지원해 주지 않는다.

-----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뛰어난 광고 매칭을 이야기 해보았다.

네이버의 광고 시스템은 현재까지는 이미지 광고가 아닌 텍스트 광고 형식으로만 지원되지만,

광고 매칭 시스템은 우월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극히 개인적인 입장에서 포스팅 한 것으로 악플을 삼가해 주셨으면 한다.

개인적으로 구글을 사랑하는 사람 중 1인이다. mail 도 gmail만 쓴다.^^ㅋ

-----

리얼클릭의 리얼센스 광고도 조만간 네이버 블로그에 게재할 수 있는 때가 올 것 같다.

리얼클릭에 문의해본 결과 네이버 블로그에도 리얼센스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안을 네이버측과 검토 중에 있으며,

조만간 찾아뵐 것이라고 답변을 받았다.

-----

어떠한 블로그나, 광고 타겟팅 회사를 선택할 지는 자신의 몫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광고 매칭 효과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가 1순위라고 생각하며, 2순위는 구글 애드센스, 3순위는 카우리, 4순위는 애드젯... 기타 등등 으로 생각한다.

광고 매칭은 블로그 운영에서 수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바,

좋은 선택 하셔서 많은 수입 내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