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에서는 웹로그 분석기 툴을 제공하여 자신의 사이트 또는 관리하고 있는 모든 사이트에 대하여 웹로그 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대응을 가능케 할 수 있는 웹로그 분석기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외에도 많은 웹로그 분석기가 있지만, 구글만큼 믿을만한 툴은 없는 듯 하다.

 

마냥 블로그를 만들고 방문자 유입과 방문 키워드 등으로만 관리를 했었는데,

구글 웹로그 분석기를 활용하니, 더 세심한 분석이 가능했다.

 

툴로 얘기는 했지만, 구글 웹로그 분석기는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에서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좀 특별하다.

 

구글 웹로그 분석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gmail 계정이 있다면 즉시 사용 가능하니 무료 웹로그 분석기를 한번쯤은 사용하여 자신의 사이트를 분석해 보는 것도 괜찮은 듯 하다.

 

 

1. 구글 웹로그 분석 대쉬보드 (초기 화면)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홈, 대시보드, 내 사이트, 내 전환수, 맞춤 보고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2. 웹로그 분석의 대표적인 방문 그래프로,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

 

 

총 방문 수, 순 방문자 수, 페이지뷰, 방문당 페이지수, 평균 사이트에 머문 시간, 이탈률, 신규 방문수 비율 등을 표시해 주며, 그래프형/막대형/텍스트형 등의 보고서로 볼 수가 있다.

 

3. 방문자 유형

재방문 형태의 트래픽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아래 그래프와 같다.

 

 

4. 방문자의 브라우저, 운영체제, 해상도, 색상, 플래시 버전, 기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5. 모바일 형태에서 접근 유무도 파악 가능하다.

 

 

6. 자신의 목표를 정하여 그목표를 향한 자신의 노력과 스킬을 향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외에도 다른 많은 기능이 있지만, 일단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만 설명하였다.

 

나라별 접속 현황도 지도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 가능하며, 트래픽 소스별 국가/통신제공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거두절미하고 아래 링크를 통하여 구글 웹로그 분석기인 Google Analytics 를 만나보기 바란다.

 

#구글 웹로그 분석 바로가기(Google Analytics)#

 

자신의 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을 분석하여 더 나은 사이트 또는 블로그로 만들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