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에 심취해있던 2013년...

비록 USB 마이너 두개로 채굴했지만, 두달만에 0.009BTC 을 채굴했었고 비트코인의 향후 미래를 예측하고 또 이런 저런 이유로 USB 마이너 채굴을 잊어버린 후 약 4년간 아쉬운 시간을 보냈더군요...


계속 채굴했더라면... 2달에 0.009BTC 이니 1년에 0.054BTC, 4년에 0.216BTC...

지금 1BTC에 약 1600만원으로 환산해 보면 약 345만원... ㄷㄷㄷ


시간이 경과할 수록 높아지는 난이도를 감안하더라도 약 300만원 정도가 되겠군요...


하긴 그 당시 랜섬웨어가 세상에 비추지도 않았고,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예상하지도 못하였으니...

천정부지소 치솟을 비트코인을 예상이라고 했겠냐마는...

아쉬운 마음에 끄적여봅니다...


오늘은 이러한 비트코인을 보관할 수 있는 지갑의 생성과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방법, 또 그 지갑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비트코인 지갑과 거래소가 만무하고 있는데요, 가장 보안 수준이 높고 신뢰가 가는 사이트를 찾아서 보관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겠죠...


본인은 2013년 당시에 가장 강력한 보안과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던 블록체인(BLOCKCHAI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비트코인 캐시까지 보관하고 거래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코빗이나 빗썸 등과 유사하다고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지갑의 생성은 회원 가입 후 바로 개인 wallet ID가 바로 발급되고, 간단한 버튼 클릭으로 추가로 거래용 wallet ID를 여러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시보드에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BE YOUT OWN BANK 메시지와 함께 현재 Balance인 비트코인의 보유량을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 캐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함께 보여주게 됩니다.


비트코인 지갑


전체적인 화면을 볼 때 아주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고 있어 사용하는데 있어 아주 만족하실 것입니다.

대시보드 내부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금액과 함께,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비트코인 시세 또한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실시간 시세가 반영된 금액으로 변동하게 됩니다.


좌측 메뉴는 DASHBOARD와 함께 거래할 때 사용하는 BITCOIN, ETHER, BITCOIN CASH 의 3가지 화면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코인별 교환을 제공해 주는 EXCHANGE 메뉴 또한 볼 수 있겠습니다.


보안센터에서는 개인 지갑에 대한 로그인이나 거래 시 가장 중요한 접근에 대한 보안 강화를 위한 레벨별 설정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메일 확인, 구절 백업을 통한 비밀번호 분실 시 블록체인 지갑에 다시 로그인하고 계좌를 다시 재발급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보안


잠시 말씀해 드리자면, 블록체인 지갑에 로그인하는 계좌는 e-mail을 통하여 재발급 받을 수 있지만, 블록체인 지갑에 로그인할 때 입력하는 비밀번호는 절대로 고객센터나 임의로 복구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초기 비밀번호 설정 시 절대로 잊지 않으시도록 기억해 두셔야 하며, 만약 잊어버렸을 경우 바로 이 구절 백업을 통해 12개의 단어와 공란의 조합으로 비밀번호 재발급 및 계좌 재설정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013년 전에는 17개의 단어 조합이었는데, 최근 확인했을 때는 12개의 조합으로 변경되어 있었으며, 이전 버전의 17개 조합으로 복구를 시도할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링크를 확인하는데만 두시간이 넘게 소요되었네요...;;


recover mnemonic from the older version of the wallet

https://blockchain.info/wallet/recover-wallet


블록체인측에 영문 메일을 보내고.. 받은 답변에 포함된 링크이니 신뢰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보내고 받는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대시보드나 다른 화면에서도 버튼은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아래 화면과 같이 보내기 또는 받기를 클릭하여 거래를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거래


보내기 화면에서는 통화의 종류와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선택하여 받는 사람의 구좌를 입력한 후 얼마를 보낼 것인지 BTC나 원화 등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또한 거래소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거래 시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코인 보내기


받기 화면에서는 Request Bitcoin 으로 이름이 붙여져 있고 통화 종류와 요청할 비트코인 계좌나 구좌를 입력한 후 요청할 금액을 Amount 칸에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기부의 경우나 저작권 수수료 요청, 또는 OPEN SOURCE 등의 사용 시 상도덕상(?)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인 받기


아래는 환전 시 사용할 수 있는 EXCHANGE 화면으로, 비트코인에서 이더리움으로, 이더리움에서 비트코인 이나 비트코인 캐시로 환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일종의 환전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으며, 이 또한 거래소 특성상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환전


아래 화면은 거래 내역을 보는 화면으로, 최근 거래 내역부터 누가 누구에게 보냈는지, 거래 금액은 얼마의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거래되었는지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한 transaction 에 대한 정보는 확인 불가합니다.


비트코인 거래


이 외 설정 화면에서는 내 지갑 아이디 확인이나 모바일 앱 페어링 코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갑 아이디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식별자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말기 바랍니다.


혹시 비트코인을 받을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조금 아래 부분에 있는 새 비트코인 주소를 생성하여 사용하시면 내 지갑에 대한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관리


모바일 앱 페어링 코드란 지갑 연결을 원활하게 하고싶을 시 블록체인 지갑(iOS 또는 Android)으로 코드를 스캔하여 모바일에서 로그인 후 동일한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 Play스토어에서 블록체인 검색하시면 모바일 버전의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선택 화면에서는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여 의심스러운 또는 비정상 활동 탐지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비트코인 입출금 시 알림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보안


휴대장치 또한 지갑 보안성을 높이는 2단계 인증에 사용할 수 있으니 반드시 등록해 두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그외 보안 항목에서는 위에서 설명해드린 지갑 복구 구절 확인이나 지갑 암호, 암호 힌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2단계 인증 또는 두번째 지갑 암호를 설정하여 추가 보안을 위해 비트코인을 쓸 때마다 입력되게 하여 보안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화면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위한 내 지갑 계좌가 아닌, 새로운 주소를 가져와 거래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계좌(구좌)를 발급해 주는 화면입니다.


비트코인 계좌


최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포함한 코인들의 가격 상승과 맞물려 비트코인의 거래와 투자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보다 안전한 거래와 보안성이 강화된 거래소와 지갑 사용을 통해 해킹이나 다른 문제로부터 자신의 코인을 안전하게 보고하고 보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