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오랜 기간 이용하다 보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통화할 때 전화 통화 수화음이 작게 들리거나 음악이나 영화을 볼 때 볼륨을 크게 했음에도 소리가 작게 들리는 경우 조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문제일 경우 스스로 처리할 수 있으니 서비스센터를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메뉴 구성이 비슷하므로 삼성 스마트폰 단말기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는 자가진단 모드가 제공되는데요, 여기서 멜로디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전화 어플을 실행한 후 전화번호를 누르는 화면에서 *#7353# 키를 순서대로 눌러 진단모드로 진입한 후 1.Melody 항목을 선택하여 멜로디가 정상적으로 들리는지 하드웨어 기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스마트폰 자가 진단


여기서 들리지 않을 경우에는 스마트폰 설정에서 볼륨이 낮춰져 있거나 모든 소리 끄기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아래를 참고하시어 설정을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볼륨 키를 높이거나 낮추어 볼륨을 조절해 봅니다.


스마트폰 볼륨 조절


접근성 -> 청각 -> 모든 소리끄기 항목이 체크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모든 소리 끄기


이렇게 해도 정상적으로 상대방 목소리가 들리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옳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더 확인해볼 내용이 있는데요, 본인의 경우 위 3가지 조치사항을 모두 확인했음에도 상대방 목소리가 너무 작게 들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서비스센터를 찾아가 점검을 받아보니 결국...

스마트폰 스피커의 구멍이 이물질로 막힌 상태였고, 칫솔같이 생긴 쇠 솔로 슥싹슥싹 몇번 문지른 후 목소리가 확연히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볼륨 조절을 시도하게 되며, 그렇게 해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하드웨어 불량으로 판단되어 부품 교체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