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업무나 제안서 등 발표자료를 준비할 경우 MS OFFICE POWERPOINT는 필수 제작 도구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보고자료는 물론 회의자료까지 기본 템플릿과 틀을 이용하여 많은 기발한 자료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PPT 작업을 진행하다 여기저기서 가져온 자료들을 취합하다보면 여러가지 글자 모양과 폰트들로 인해 편집하고 수정해야할 부분이 상당히 많아지게 되며, 그로인한 작업 결과물 제출 시간 또한 길어지기 마련입니다.


물론 슬라이드 페이지에서 전체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홈-글꼴 탭에서 폰트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삽입된 표의 글꼴은 변경시키지 못하며(현재 MS OFFICE 2010 버전 사용 중), 또한 여러 장표에 걸쳐 적용된 슬라이드마스터 또한 변경시키지 못합니다.


글꼴


이러한 경우에는 모든 글꼴을 한번에! 한방에!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홈-편집 탭에 위치한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바꾸기 기능은 단순히 텍스트를 바꾸는 것 외에 아래와 같이 글꼴 바꾸기 기능을 지원해 줍니다.





바꾸기 버튼 클릭 시 바꾸기, 글꼴 바꾸기의 두가지 메뉴가 나타나게 되며, 글꼴 바꾸기를 이용하여 PPT 문서 전체의 글꼴을 한방에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글꼴 바꾸기


글꼴 바꾸기 팝업 창에서는 현재 글꼴과 새 글꼴을 선택하여 바꾸기 버튼으로 글꼴을 바꾸는 기능으로, 현재 글꼴 스크롤을 내려보게 되면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있는 모든 폰트의 글꼴을 나타내어 줍니다.

바꾸기를 원하는 현재 글꼴을 선택합니다.


글꼴 바꾸기


변경하고자 하는 글꼴을 선택합니다.

최근 글꼴/폰트의 저작권 이슈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네이버 무료 폰트인 나눔고딕을 선택합니다.



폰트 바꾸기


현재 글꼴과 새 글꼴이 정해지고 난 후 바꾸기 버튼을 눌러 모든 글꼴을 한방에 변경해 버립니다.


폰트 한번에 바꾸기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글꼴 바꾸기 기능은 아주 편리한 반면, 현재 글꼴과 새 글꼴을 하나씩 선택한 후 바꿔줘야하는 약간은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현재 글꼴이 많은 경우 이러한 작업은 수번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모든 문서 내의 글꼴을 검토하여 새로운 폰트로 변경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컴퓨터의 서능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문서의 크기가 크거나 글자가 많은 수록 길지는 않지만 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제 경험상 약 5장의 PT 장표의 경우 약 7~8초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50장의 경우 약 40초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노트북을 리부팅한 지 며칠이 지난 터라 조금 버벅대긴 했지만, 나름 개별 장표를 선택하고 수정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한번에 변경한 것으로 대만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