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따고, 입사하고, 일을 배우고, 스킬을 올리고...

시스코는 평생 나와 함께 한 동반자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재까지도, 지금 이 순간에도 Cisco Systems 는 나와 함께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몇년, 몇십년은 지속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장비 시장에는 유수의 기업들이 있지만 가장 안정적인 핵심 코어 라우터와 스위치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고, 보편적이고 가장 레퍼런스가 많은, 풍부한 엔지니어를 보유한 제조사는 시스코 시스템즈임에는 부인할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가상화 네트웍은 물론 보안,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비디오, 무선, 가상화, 서버, 전화(IPT), 협업, 스토리지, 컨퍼런싱, NMS 등 다양한 솔루션들은 세계적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스코의 우월한 제품군들의 가장 큰 약점이라고 하면, 단 한가지! 바로 가격 경쟁력입니다.

물론 제조사와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할인율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겠지만, 그 또한 사이트와 경우의 수가 많아 경쟁사와 국내 제품군들에게 경쟁 아닌 경쟁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죠...


얼마 전 바로 이 시스코에서는 중소 규모의 업체나 기업을 위해 저렴한 가격대의 Gigabit Switch인 Catalyst 2960-L 시리즈의 제품군을 출시하였습니다.



SFP+ 이상의 10G/40G/100G 제품군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1G 스위치가 왠말이냐 할 수도 있겠지만, 중소 규모의 기업체에서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L2 스위치 제품이 필요한 것을 직시하고 제작, 출시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코 2960L


옵션에 따라 2 SFP나 4 SFP 포트를 지원하며, 10/100/1000 Ethernet ports 들은 각각 8포트, 16포트, 24포트, 48포트의 고정형 엑세스 포트를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WS-C2960L-8TS-LL

WS-C2960L-8PS-LL

WS-C2960L-16TS-LL

WS-C2960L-16PS-LL

WS-C2960L-24TS-LL

WS-C2960L-24PS-LL

WS-C2960L-48TS-LL

WS-C2960L-48PS-LL


위 모델은 모두 팬이 없이 동작(섭씨 55도 이내에서 동작)하지만, 마지막 48포트 PoE의 경우에는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Lan Lite 버전만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집에서 홈 네트워크나 기업의 회사 네트워크에서는 기가비트급 네트워크까지만 지원하더라도 상당히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현재까지도 ISP나 SP, 데이터센터를 제외하고는 10G 네트워크는 시기상조라는 얘기가 많이들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변화하는 클라우드 네트웍에서는 트래픽이 급속도로 증가할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2960-L Series 제품군은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에 반드시 필요한 보안기능과 QoS 기능 등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이 2960-L 시리즈는 팬이 없는 무소음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제품 내부나 외부의 먼지로부터 발생되는 장애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5년, 10년이 지난 스위치들은 cpu나 memory 의 성능적인 이슈가 없다고 할 경우 대부분의 경우에는 환경적인 변수, 특히 먼지와 분진에 의한 장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니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되어 제품의 기대수명 또한 연장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라우터나 스위치의 CLI 인터페이스의 설정 환경은 네트워크 전문가 외에는 잘 다룰 수 있는 스킬이 부족하였지만(사실 보안상 http/https 설정은 차단), 이번에 출시된 2960-L 시리즈 스위치는 GUI 인터페이스에서 한글화된 앱 브라우저 기반의 설치 마법사도 내장되어 있다고 하니 중소 기업체에서는 시스코 스위치를 큰 어려움 없이 셋업하고 인스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옵션에 따라 PoE+까지 지원되고 스위치의 부팅 시간 동안에도 PoE 전원을 공급하게 되는 지속형 PoE 기능을 제공하므로 IP전화기나 IP카메라, 무선AP 등의 대기시간 감소는 물론 네트워크 가용성을 향상시키게 되겠습니다.


대량 납품 시 APIC-EM 솔루션과 함께 접목해 대교모 네트워크의 설정 및 관리가 용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대량으로 2960-L 스위치가 도입되는 곳이 있는데, 그곳에서 그 진가를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2960-L 시리즈 데이터시트는 현재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