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회사 일은 바쁘고, 육아에 지쳐 블로그 관리도 소홀한 상태에서 오랜만에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였습니다.

그 사이 실적보고서 탭 또한 업그레이드 되어 많이 편리하고 간편해진 화면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나의 수익은 축적되고 있었지만, 예전보다 많이 줄어든 수입에 약간 어리둥절해 있는 사이 구글 애드센스 알림 메시지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성은 이제 Google 검색 순위 시그널로 간주됩니다. >

 

이미 오래 전 skeleton 반응형 웹으로 전환한 터라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모바일 친화성이 드디어 구글 검색 순위에 반영되었다고 하니 조금 섭섭한 가운데 트래픽의 증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생각하니 입가에 미소가 흐르더군요...

 

그동안 반응형 웹으로 전환하신 분들은 테블릿 등 스마트 기기의 트래픽과 먼 미래의 트래픽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환하였지만, 서서히 증가하는 트래픽에 서운한 마음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구글 검색에 모바일 친화성이 크게 반영된다고 하니 큰 기대를 가지셔도 되겠습니다.

 

물론 예능이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네이버나 다음의 국내 포털을 이용한 검색에는 큰 트래픽 증가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평소 지식 검색이나 전문자료의 검색, 정보 제공 사이트의 경우에는 구글링을 많이 활용하므로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 Google 검색결과에 최적화되도록 준비하시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셔야 하겠습니다.


.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 Google 검색결과에 최적화 되도록 준비하기

멀티스크린 지원 가이드라인

 

이곳 저곳 링크를 타고 들어온 곳은 아래 링크의 구글 Developers 도구의 모바일 가이드,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 페이지였습니다.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

 

제 블로그 URL을 입력하고 테스트 해본 결과 '좋습니다' 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휴대기기 친화성

어랏? 그렇다면...

반응형 웹으로 전환되지 않은, 다음 블로그나 다음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웹 화면을 테스트해본 결과, 동일하게 '좋습니다' 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테스트는 모바일 친화적인 환경만 테스트하는 것으로, 모바일 페이지로의 리다이렉션으로 인한 로딩 시간, 멀티 스크린 지원에 대한 영향은 배제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약간의 실망감을 감추지는 못하였지만, 반응형 웹 디자인과 반응형 광고를 통한 수익의 극대화는 따라올 수가 없겠죠~

 

또한 아래의 글과 링크를 통하여 반응형 웹 디자인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일반적으로 반응형 웹으로 전환하신 분들은 위 메타태그가 html 헤더 부분에 이미 적용되어 있을 것인데, 확인만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meta name="viewport" 태그를 사용하여 콘첸츠 조정 방법을 브라우저에 알리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어 구글 검색 엔진에게 나의 페이지는 반응형 웹이라는 것을 알리고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에 내 설정 알림 / 반응형 웹 디자인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손쉽게 반응형 웹과 반응형 광고를 튜닝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반응형 디자인의 장점과 자바스크립트의 적응성, 통합 감지, 동적 게재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웹 디자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