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영유아에게는 이것 저것 맞아야 할 예방접종이 아주 많습니다.

시기별 예방접종의 종류가 표로 나와있는 것이 있는데요, 이건 다음번 포스팅 때 올려드리도록 하겠으며, 오늘은 폐렴구균 예방접종에 대해 설명하고 접종 대상과 접종 시기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폐렴구균이란 Streptococcus pneumoniae : Pneumococcus 로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규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의 하나이며, 현재까지 약 90여 가지 혈청형이 밝혀졌습니다.

모든 혈청형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약 10여 가지의 혈청형이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의 약 60%를 차지하고, 국가별, 연령 등에 따라 흔한 혈청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은 영아 및 어린 소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예방접종은 이러한 감염증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예방 접종

폐렴 구균은 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폐렴구균은 단백결합 백신(PCV)과 다당질 백신(PPSV)으로 분류되는데, 상세 내용은 검색해 보시기 바라며, 아래에 예방접종 대상과 시기, 안전성과 이상반응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백결합 백신(PCV)은 모든 영유아에게 접종해야 하며 PCV10/PCV13에 따라 나뉘는데 2개월/4개월/6개월/12개월/15개월에 나누어 1차에서 3차의 기초 접종, 그리고 4차 추가 접종까지하게 됩니다.

PCV10과 PCV13은 교체접종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만 5세(60개월) 이상 소아청소년에게는 접종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다당질 백신(PPSV) 예방접종은 폐렴구균 감연 위험이 높은 2세 이상 소아에서 64세 까지 접종 대상이며 65세 이상 성인은 기본적으로 예방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폐렴구균 백신은 안전한 백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매우 드뭅니다.

국소 이상반응(주사부위 종창/발적/통증)과 전신 이상반응(발영/근육통)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백신을 맞을 경우 백신 성분 또는 이전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반으을 보인 경우, 중등도 이상의 심한 급성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하나 가벼운 상기도 감염 동 가벼운 질환은 접종 금기가 아닙니다.

PPSV는 임신부와 태아에게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지만, 폐렴구균 감연 위험이 높은 여성의 경우에는 가능하다면 임신 전에 예방접종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후 20~30분 정도 병원에 머물러 증상을 관찰한 후 귀가하는 것이 좋으며,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증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본인의 경우 2개월이 지난 딸에게 뇌수막염 예방접종과 함께 예방접종 1차를 맞췄는데, 맞추고 난 후 밤부터 해서 다음날까지도 미열이 나면서 칭얼대는 횟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애기가 누워있던 자리는 마치 보일러를 튼 듯 따뜻한 정도였으며, 따로 해열제는 먹이지 않고 옷 단추를 풀어헤쳐서 몸을 식히고 선선한 부채질로 돌봐주었습니다.

모유나 분유도 먹는 양이 줄어들었고, 약 2일이 지난 후에는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고열의 경우가 아니면 안심하셔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접종시키시면 되겠습니다.

 

예방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곧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거나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의 이상반응 신고하기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정보에서는 국가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예방접종과의 관련성을 심의하여 진료비를 보상하는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예방접종에 도움 되시길 바라며 건강한 아이로 키우시길 기원하겠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뇌수막염 예방접종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참, 빠뜨린 내용이 하나 있는데요, 폐렴구균은 국가접종 중 하나로, 국가에서 지정한 소아과에서는 어디든지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인용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안내문 일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