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엔지니어들의 애장품인 Secure CRT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1인으로서, 로그 세션이나 장비/서버의 운영 및 관리에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우터나 스위치, 서버로의 접근에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telnet/ssh 등으로 접근 시 계정이나 패스워드를 매번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한번씩은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이에 Secure CRT 에서는 버튼 기능으로 스크립트를 통한 스트링 문자를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버튼 바에 버튼을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두뇌 발달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매번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 귀찮을 경우에는 버튼 바를 이용해 보심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선 Secure CRT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View 메뉴의 Button Bar 항목을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시키면 CRT 프로그램 창의 아래 상태바 부분에 버튼바를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여기서 버튼을 생성하고 버튼바를 관리하게 되겠습니다.

Secure CRT

버튼바는 여러개를 생성하여 버튼바의 이름별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드롭다운 메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우선 여기서 버튼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버튼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팝업 메뉴를 불러오면 되겠습니다.

.


Secure CRT

버튼의 생성 및 수정, 버튼의 이동과 버튼 복제 등을 원하는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버튼바를 생성하고 삭제하는 메뉴도 볼 수 있겠습니다.

Secure CRT

우선 New Button 을 통하여 새로운 버튼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ecure CRT

일반적인 패스워드의 입력일 경우 Action 항목의 Function 에서 Send String 을 선택하여 일반 문자열을 전송하도록 하여, String 문자열에 원하는 장비 접근 계정과 패스워드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엔터 기능의 String 문자열을 삽입하는 것인데요, Commands 에서 볼 수 있듯이 \r 문자열을 입력하면 키보드 자판의 Enter 기능을 수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L3스위치의 접근 시 접근 계정은 'cisco' 계정 패스워드는 'switch', 그리고 enable secret 이 'secret' 이라고 할 때,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면 되겠습니다.

cisco
\r
switch
\r
secret
\r

이렇게 설정할 경우 직접 접근 계정과 패스워드를 타이핑하고 엔터키를 누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겠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버튼을 이용한 자동 접근 화면이며, 계정과 패스워드들을 일일이 타이핑할 필요가 없습니다.

Label 항목에는 버튼의 이름을 입력하는 곳인데요, 장비의 위치나 용도를 입력하여 관리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패스워드를 스크립트로 이용하는 방법 외에, 메뉴를 컨트롤하거나 스크롤바 조정, telnet/VT/SSH 옵션과 Run, 프로그램 실행 등을 자유자제로 구현할 수 있으니,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여 실무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