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의 대표 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이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스프레드시트와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MS 오피스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과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 및 시각적 효과를 더욱 화려하게 해주는 옵션과 기능들이 추가되고 수정되었는데요, 본인 또한 엑셀 및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많은 문서를 작성하고 제출,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를 막론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도형 그리기 중에서 화살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뭐 거창하게 설명해 드릴 것은 아니지만, 화살표를 그리고 효과를 주는 기본적인 기능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이나 워드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설명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파워포인트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워포인트 실행 후 상단의 삽입 -> 도형 메뉴에서 양쪽 화살표를 선택하여 빈 공간에 드래그하여 하나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도형 그리기

도형 그리기

일정표나 시나리오 작성 시 자주 사용하던 화살표 모양이라 파란색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려진 양쪽 화살표 도형은 기본적으로 아래 화면과 같이 노란색 점을 상하 또는 좌우로 드래그하여 화살표 촉의 모양과 몸통 굵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겠습니다.

화살표 촉

화살표 촉

화살표의 크기가 결정되어야 하는 공간에 맞추어 적당한 크기의 화살표를 만들어 삽입할 수 있겠습니다.

.


여기서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 옵션과 효과를 가미할텐데요, 화살표 도형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도형 서식으로 이동합니다.

도형 서식

제가 사용하는 MS OFFICE 제품은 2013 버전으로 도형 서식으로 진입할 경우 기본적으로 우측 사이드바에 설정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도형 서식

채우기 및 선, 효과, 크기 및 속성, 그림 등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데요, 마우스로 간단하게 선택하고 값을 조정하는 부분이기에 손쉽게 효과를 나타낼 수 있겠습니다.

채우기 옵션에는 단색 채우기, 그라데이션 채우기,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 패턴 채우기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투명도를 조절하여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선은 실선 또는 그라데이션 등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림 서식

효과에서는 그림자, 반사, 네온, 부드러운 가장자리, 3차원 서식, 3차원 회전, 꾸밈 효과 등을 이용하여 보다 더 화려하고 멋진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림 효과

크기 및 위치에서는 도형의 크기와 위치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과, 텍스트 상자 및 대체 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그림에서는 그림 보정 및 색, 자르기 등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도형 효과

위 사진들에서는 간단한 옵션만 주었는데요, 각종 그라데이션 및 채우기 옵션, 효과 및 투명도를 이용하여 보다 더 멋진 발표자료를 꾸밀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토샵에는 미치지 못하겠지만 그에 상응하는 효과들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