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일 전 자바 프로그래밍에 있어 필요한 컴파일러를 포함한 자바 J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한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든 그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절하고 편리하게 코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디터는 필수 조건입니다.

물론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등 기본프로그램을 사용하여도 무방하겠지만, 간단한 코딩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지 않을지 몰라도 복잡하고 방대해진 소스 코드에서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하여 구문, 함수, 클래스, 블록, 메소드 등을 구분짓고 구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용 에디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에디터를 사용하든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툴을 이용하시면 되겠으며, 한가지 이상의 에디터를 능수능란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리눅스 계열일 경우 vi 나 emacs 등을 이용하시면 되겠으며, 윈도우 계열은 여건이 된다면 편리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비쥬얼스튜디오나 J빌더 등을 이용하면 좋겠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무료로 제공해주는 툴인 이클립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클립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보편화된 툴이며 현재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더 추천해 드릴 에디터가 있는데요, 바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국산 EditPlus(에디트플러스) 입니다.

.


이 프로그램은 쉐어웨어로 30일간 체험판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몇일 사용해 보신 후 자신에게 맞다고 생각된다면 29,700원(부가세 포함)만 투자하시면 평생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에디트플러스(EditPlus)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먼저 다운로드한 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디트플러스 홈페이지 다운로드

C/C++ 은 물론, Perl, PHP, JAVA, JSP, JavaScript, VBScript, CSS, XDM, C#, Python, Ruby, eRuby 등 거의 모든 언어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에디트플러스를 이용하여 자바를 코딩 중인 화면으로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만나게 되겠으며, 사용자 편의를 위한 컴파일러 외부 프로그램 등록을 유연하게 제공해 주므로, 여러가지 언어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아주 강력하고 편리한 툴이 되겠습니다.

에디트 플러스에디트플러스 작업 환경

자바 컴파일러 및 자바 실행파일을 등록하여 아래 화면에서 컴파일 상황을 확인하고 실행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다른 컴파일러가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도구 등록(사용자 도구 구성)을 통하여 추가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EditPlus컴파일러 추가 등록

자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이 객체지향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C++ 과 아주 유사한 문법으로 작성되어 기초 문법은 큰 무리없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몇 안되는 함수, 대~충 다 외워버릴까요? ^^;

익숙해진 에디트플러스와 함께 하나하나 코딩해 가며 멋진 프로그램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