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열풍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채굴에 도전하고 있으며 채굴에 사용되어지는 채굴기(miner)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비트민터라는 프로그램은 아주 손쉽게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도구로서, 길드나 풀(pool) 등에 가입하지 않고서도 개인이 직접 채굴할 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채굴에 있어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BTC Guild 풀에 가입한 후 cgminer 나 cudaminer 등을 이용하여 채굴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외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GUI 마이너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역시 GUI 방식으로 손쉽게 채굴할 수 있으며, 각각의 채굴 사이트에 맞게 미리 정의된 주소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bitminter 등의 채굴 사이트의 주소만 알고 있다면 동일한 형식의 채굴 단계에 따라 모든 채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cgminer, cudaminer 등의 CLI 채굴기를 이용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모든 채굴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GuiMin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기 위해 아래 링크로 진입합니다.

GuiMiner 공식 사이트 guiminer.org 바로가기

위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선택 시 가장 최신 버전의 GuiMin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겠습니다.


GUIMinerGUIMiner 공식 페이지

GUIMinerGUIMiner 다운로드


7-Zip 압축파일로 되어 있어 실행하게 되면 압축을 해제하게 되며, 원하는 경로로 해제한 후 해당 폴더로 이동합니다.

압축해제된 폴더에 보면 guiminer.exe 파일이 있는데요, 이 파일을 실행하여 구이마이너를 바로 실행하게 됩니다.


GUIMinerGUIMiner 실행 파일


최초 실행된 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원하는 길드나 풀, 채굴 사이트 주소와 포트번호, 워커명 및 워커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채굴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손쉽게 채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GUIMinerGUIMiner 실행 및 채굴 정보 입력


Server 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여러 길드와 채굴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인에게 맞추기 위해 Other 로 지정하여 Host(채굴사이트 주소)와 port(웹포트), 그리고 Username(워커명), Password(워커패스워드) 등을 입력하고 Start Mining! 을 클릭하면 채굴이 시작됩니다.

(비트코인 채굴에 있어 Workers 워커에 대한 개념은 비트코인 소개 페이지 참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POOL 중 BTC Guild 의 주소를 입력하고 생성한 워커명을 입력한 후 채굴이 시작된 화면입니다.


GUIMinerGUIMiner 채굴 중



역시나 USB채굴기 등의 ASIC 하드웨어가 없어 기본 그래픽카드로 구동을 하는데요, 우측 아래에 연산 속도가 표시되는데요, 17.8Mhash/s 로 하루종일 채굴할 경우 10원 정도... 그 이하의 푼돈을 캐낼 정도의 수준입니다.

(현재 336Mh/s 정도의 USB 채굴기 1개를 이용할 경우 하루 약 200원 정도의 비트코인을 캘 수 있음)

좌측 아래에는 Shares 의 accepted 된 박스 현황을 보여주게 됩니다.

여러개의 채굴 사이트와 계정을 이용하여 채굴할 수 있는데요, ASIC을 갖춘 환경에서는 원하는 채굴 사이트를 여러개 돌릴 수 있겠습니다.

종합 현황은 View - summary 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채굴사이트 및 도구별로 accepted 된 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겠으며, 프로그램 실행 시 자동으로 채굴이 시작되도록 autostart 옵션을 줄 수도 있겠습니다.


GUIMinerGUIMiner 요약 페이지


이렇게 채굴된 비트코인은 각각의 채굴 사이트 (비트민터, BTCguild 등) 에 자동으로 누적이 되겠습니다.

아래는 GuiMiner 를 이용하여 비트민터 계정으로 채굴하는 화면입니다.


GUIMinerGUIMiner 이용한 타 채굴사이트 이용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소와 포트번호, 워커명 등만 있으면 어느 채굴기를 이용하든 상관없습니다.

(단, cgminer 는 AMD(ATI), cudaminer 는 NVIDIA(Geforce) 계열의 하드웨어 전용)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으며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e-mail 로...

USB miner 빨리 와야할텐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