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G와 LTE, 그리고 LTE-A가 상용화 됨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인터넷 접근 속도 또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실시간 온라인으로 영화나 동영상, 개인방송 등을 시청할 수 있으며 고용량의 데이터도 빠른 시간에 다운로드할 수 있어 모바일 기기의 보급에도 큰 효과를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얼마나 빠를까요?

벤치비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속도 측정을 위해 벤치비 속도측정 (Speed Test) 어플을 출시하였으며 자신이 위치한 곳에서 모바일 무선 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다운로드 후 설치, 그리고 실제 속도 테스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Play 스토어에서 벤치비 또는 속도측정으로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알려드리겠지만 속도측정 시에는 무선 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므로 데이터 용량이 넉넉치 않으신 분들은 반드시 확인 후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속도측정벤치비 속도측정 어플

벤치비 속도 측정 (Speed test) 어플을 설치한 후 최초 실행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측정 어플의 START (시작) 버튼을 눌러 측정을 시작합니다.

스마트폰 속도 측정스마트폰 속도 측정 시작

속도 측정데이터망 접속 알림

데이터망 접속에 대하여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통신료가 발생할 수 있음을 다시한번 알려주고 있습니다.

품질 측정의 처음 시작은 음성이나 인터넷 데이터의 전송 시 딜레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한국말로 지연시간을 측정하는 단계입니다.

.


일반 컴퓨터나 PC에서 ping 테스트를 진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지연시간이 양호하고 낮은 값이 측정되어야 높은 전송률과 빠른 속도를 보일 것입니다.

지연시간 테스트지연시간 테스트

벤치비 서버에 대한 테스트로 스마트폰 이동통신사별, 위치별 모두 제각기 다른 값을 보일 것이며, 30ms ~ 40ms 의 속도 측정값을 보였습니다.

이정도면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지연 시간으로 상당히 양호한 결과값이 되겠습니다.

물론 측정서버의 위치에 따른 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벤치비의 서버가 위치할 것 같은 서울 경기 지역에서는 조금 더 낮은 양호한 값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와이브로나 LTE, 4G, LTE-A 모두 무선 기지국과 중계기를 거치지만 어차피 동일한 인터넷 IP망을 이용하게 되므로 이러한 결과를 보이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테스트다운로드 테스트

두번째 측정은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 단계로, 실제로 영화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속도인 대역폭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 모든 측정이 사용자가 위치한 곳에서 연결된 가장 가까운 무선 기지국을 이용하게 되므로 천차만별로 다른 값을 보일 것입니다.

수 Mbps(메가) 에서 수십 Mbps 까지 측정될 것이며, 사용자가 적은 동네나 속도 제어가 되어있지 않은 시외/외각에서는 60Mbps 이상의 결과값을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사용자가 적은 새벽 시간대에서도 그러할 것입니다.

주위 사용자가 많을 경우 LTE의 최대 전송속도는 기대하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어차피 동일 AP 접속 사용자들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트렁크이므로 적당한 속도만 보이면 만족하실 듯 합니다.

세번째는 마지막 업로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속도가 낮게 나와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이 사실 업로드 트래픽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업로드 테스트업로드 테스트

동영상이나 영화, 컨텐츠 서비스 등을 이용할 경우 모두 다운로드 대역폭을 이용하고, 일부 메신저 등에서 전송하는 대화 등이 업로드 대역폭을 차지하게 되므로 일반 컴퓨터나 PC의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하는 적은 양의 대역폭만 제공되어도 큰 무리가 없겠습니다.

혹시나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직접 개인 방송을 촬영하거나 서버로의 데이터 업로드 등에서는 바로 이 업로드 속도가 영향을 미치겠지만요...

이렇게 지연 시간, 다운로드, 업로드 측정이 완료된 후 통계치를 아래와 같이 나타내어 주게 됩니다.

속도 측정측정 결과

벤치비 어플의 메뉴는 품질측정, 측정 이력 확인, 품질 평균 현황, 설정, 벤치비 소개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른 부분은 확인하실 것 없으며 자신의 모바일 기기의 측정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측정 이력 메뉴를 이용하시면 자신이 측정한 모든 결과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속도 측정 이력측정 이력 확인

LTE나 4G가 아닌 3G 환경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충격적인 낮은 속도가 측정되므로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3G 이용 고객이 4G나 LTE로 넘어간 후로 1Mbps ~ 2Mbps 정도의 값이 측정되기는 하지만, 더이상의 높은 속도를 기대하시지 않는 것이 상책입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